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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전기 내국인전형 신입학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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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지원관련 FAQ
2023학년도 전기신입학 전형

※ 2023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지원에 관한 문의사항은 02-3290-1356~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전형일정
전형절차
제출서류
제출서류 작성 및 제출요령
유의사항
합격자 발표 및 등록
전형일정
전형구분 내용 일정 비고
신입학 전형 원서접수 2022. 10. 04(화) 오전 10:00 ~ 10월 17일(월) 오후 05:00까지 100% 인터넷 접수
[전형료 85,000원(인터넷접수 대행수수료 포함) 공통]
제출서류 접수 2022. 10. 04(화) 오전 10:00 ~ 10월 18일(화) 오후 05:00까지 출력한 입학지원서, 제출서류목록과해당 제출서류 일체
전형일시 (구술시험) 2022. 11. 19(토) 오전 09:00 부터
*단, 법학과(02-3290-1292), 디자인조형학과 및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02-3290-2680)은 2022년 11월 18일(금) 예정
11월 17일(목)에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구술시험안내"에서구술시험장소 확인
합격자 발표 2022. 12. 15(목) 오전 10:00 (예정)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합격자 조회"에서 확인

1입시요강 확인

  1. 지원자격, 모집과정, 모집학과, 제출서류 등 세부사항을 확인하고 입시요강을 필독하여야 함.

2지원서 접수 및 전형료 납부 : 2022년 10월 04일(화) 오전 10시 ~ 10월 17(월) 오후 5시

  1. 위의 기간 중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korea.ac.kr/)의 「입학」또는 www.uwayapply.com에 로그인 후 원서접수 창에 접속함
  2. 절차에 따라 소정양식에 입력하고 전형료[석사, 박사 및 석·박사 통합과정 공통 85,000원(인터넷 접수 대행수수료 포함)]를 납부함
  3. 접수완료(전형료 결제) 후 접수확인증 출력
  4. 접수 마감일에는 지원자 증가로 인해 접속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마감일 이전에 접수를 완료하시기 바라며, 인터넷접수 수수료는 지원자 부담임
  5. 본 대학교는 원서접수 대행기관 <(주)유에이 어플라이>을 통해 원서접수를 위탁처리하고, 수집한 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학력사항 등)는 입학전형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최종 합격자의 개인정보는 본 대학교의 학적부 생성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므로 원서접수 시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 및 "학력조회(제3자 제공 및 회신 포함)"에 대한 지원자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3제출서류 접수 : 2022년 10월 04일(화) 오전 10시 ~ 10월 18일(화) 오후 5시

  1. 위 기간 중 대학원 행정팀 (아래의 주소)로 등기 우편 또는 방문으로 접수하되, 10월 18일(화) 17시까지 도착분에 한함
    대학원 행정팀 주소
    • 우)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실 (중앙도서관(대학원) 126B호)
  2. 반드시 발송(접수) 2~3일 이후에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korea.ac.kr/)의 「입학」 또는 www.uwayapply.com에 로그인 후 「나의원서 관리」 창에서 제출서류 도착 여부를 꼭 확인할 것
  3. 제출서류 미제출시 서류평가 및 구술시험 대상에서 제외되며, 지원포기로 간주함

4구술시험(화상시험) : 2022년 11월 19일(토) 오전 9시부터 시작

*단, 법학과(02-3290-1292), 디자인조형학과 및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02-3290-2680)은 2022년 11월 18일(금) 예정
※ 구술시험 일자는 조정 불가
  1. 2023학년도 전기 대학원 입시는 대면 구술시험 시행을 기본으로 함. 단, 학과에 따라 화상시험을 시행할 수 있음
  2. 구술시험 장소 및 화상시험 안내 및 일정은 11월 17일(목) 오후 2시에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안내/구술시험안내」란에 게시 예정
  3. 준비물(구술시험/화상시험 공통) : 수험표(인터넷을 통하여 출력)와 주민등록증(또는 신분증)
  4. 구술시험 유의사항 : 수험생은 예정된 시간 전에 수험생 대기 장소에 도착하여 인솔자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구술시험이 끝난 후에는 대기 장소에 다시 입장할 수 없음. 또한, 구술시험 내용을 유출하여서는 안 되며 이를 어길 시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5. 화상시험 유의사항 : 지원자는 독립된 공간에서 단독으로 화상시험에 참여하여야 하며, 시험 장면 녹화 / 촬영 및 시험내용을 유출하여서는 안 되며 이를 어길 시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 대면 구술시험 시행학과에서 화상시험으로 면접시 관련 안내
  1. 구술시험은 반드시 지정된 구술시험 장소와 일정에 맞추어 직접 참석하여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외국 거주자 및 질병 등 특수상황에 처한 자에 한하여 구술시험을 화상시험으로 대체하여 시행할 수 있음
  2. 단, 화상시험대상자 적격여부는 지원한 학과에서 결정하므로 반드시 사전(원서접수 시)에 화상시험 대상자 적격여부 등을 해당 지원학과와 협의하여야 하며, 화상시험 대체를 승인받은 지원자는 정해진 화상시험일(학과에서 통보)까지 증빙자료(구술시험일이포함된 출입국사실증명서 또는 종합병원진단서 등)를 학과를 통해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하여야 함
  3. 정해진 기일까지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허위 사유 또는 타인에 의한 면접 등 부정한 방법으로 화상시험에 응시한 경우에는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함
  4. 준비물: 수험표(인터넷을 통하여 출력)와 주민등록증(또는 신분증)

1. 지원자 공통 필수제출서류

※ 필수서류 미제출 시 구술전형 응시 불가
지원자 공통 필수제출서류
구분 서류명 내용 비고
공통서류
(석사/박사/석·박사통합)
제출서류 목록
  • 다른 제출서류들의 표지로 사용함
  • 인터넷지원서 입력 후 양식을 출력하여 서류별 지원자 확인란에 본인 서명 후 제출
  •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명이 목록에 있는 경우에는 두 줄을 긋고, 비고란에 [해당안됨]이라고 기재하여 제출
인터넷지원서 입력창에서 출력 후 우편으로 제출
입학지원서
  • 인터넷 지원서 입력시 반드시 사진을 Upload 하여야 함 <입학 후 학적부 사진으로 사용>
  • 자필 서명(날인) 후 제출
졸업(예정)증명서

신입학생

  • 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 학부 졸업(예정)[수료, 재학 또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 성적증명서
  • 박사과정
    • 학부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 석사 졸업(예정)[수료, 재학 또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 사 성적증명서
원본 제출 (3개월 이내 발급)
  • ※ 편입학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편입 전 대학 성적증명서도 제출해야 함
성적증명서
학력조회동의서
  • 인터넷 지원서 입력시 입력
  • 인터넷지원서입력창에서 출력 및 자필 서명(날인) 후 제출
연구계획서
  • 소정양식
박사과정 지원자만 해당 석사학위논문개요
  • 소정양식
  • ※ 석사학위논문이 없는 경우에는 소정 양식에 사유 기재 후 제출
소정양식

"연구계획서, 석사학위논문개요"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학사안내/제양식"참조

외국대학(원) 출신자는 아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 제출서류 반환불가
  • 1. 성적증명서 : 영문성적증명서 또는 국문(또는 영문) 번역 공증본
  • 2. 졸업(학위)증명서 :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출신학교 국가 주재 한국영사(또는 주한 공관영사)확인서
    (단, 중국대학은 중국 교육부 운영 학력인증센터 발행 학위 인증서와 졸업증서 및 학위증서 영문 번역 공증본)
  • 3. 학력조회 동의서(위 소정양식) : 지원자의 전력(졸업대학 학력) 조회 및 회신에 필요

2. 지원자 공통 추가제출서류 ※ 소지(해당)자에 한하며, 제출은 자유의사임

지원자 공통 추가제출서류
구분 서류명 내용 비고
공통서류
(석사/박사/석·박사통합)
지원 전공관련 서류
  • ※ 반드시 지원 전공과 관련된 서류만 제출할 것
  • 자격증 사본, 재직(경력)증명서 원본 또는 사본, 상장 사본 등
공인영어성적표 원본
  • ※ 접수 마감일(2022년 10월 18일) 기준 2년 이내의 성적표 원본을 제출하되,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 제출필수학과 : 경영(단, Business Analytics 전공 지원자는 제출 권장)
  • ※ 제출 시 평가에 유리(제출필수 아님) : 바이오의공, 화학, 컴퓨터, 뇌공, 인공지능,생명공,생명정보공
  • TOEFL, TEPS, IELTS 및 TOEIC
    • 기관 TOEFL 점수(ITP), TOEFL Home Edition, IELTS Home Test(Indicator)는 인정하지 않음
    • TOEFL 리포팅용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관코드는 7589
여권사본 외국 국적자만 해당
박사과정 지원자만 해당 연구실적물 인쇄본 또는 복사본

※ 최근 5년간 대표실적물 3편 이내로, 석사학위논문은 제외

3. 기타제출서류 : 학․연․산협동과정, 정부(군)위탁생, 현역군인 및 공중보건의 지원자만 해당

기타제출서류
구분 서류명 비고
학·연·산 협동과정 취학동의서 기관장의 취학동의서
교육부령의 군위탁생 교육부로부터 대상자를 공문으로 통보 받으므로 지원자는 별도의 제출서류 없음
현역군인 취학승인서 군복무 중 자비수학 하고자 하는 자는 소속부대장의 취학승인서
공중보건의 취학승인서 종사명령을 받은 날로부터 6개월 이상 종사한 자로서 중앙 배치기관의 장 (근무기관장)의 취학승인서

"취학동의서 및 취학승인서"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학사안내/제양식"참조

4. 학과별 제출서류 특기사항

학과별 제출서류 특기사항
학과 필수 추가서류 비고
경영
  • 1. 추천서
    • 박사,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만 제출
    • 지원자의 학업/연구능력 및 관련 소양에 대한 내용 포함
  • 2. 공인 영어성적표 원본
    • 공통 (단, Business Analytics전공 지원자는 제출 권장)
    • 영어를 모국어 또는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아래)에서 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는 제출 면제
  • ※ 공인 영어성적표 원본 제출 기준은 "2"항목의 "공인영어 성적표 원본"부분과 같음
경제, 철학 자기소개서
  • ※ 철학과는 A4 2~ 3장 분량으로 작성
심리 출신대학 교수추천서
국어국문, 사회,
체육(박사과정만),
사회복지(세종)
(상세하게 작성한) 연구계획서
  • ※ 양식은 공통필수 제출서류 참조
건축 포트폴리오 (건축계획학 전공 디자인분야 지원자에 한함)
  • ※ 자유양식
디자인조형, 창의융합디자인협동
  • 1. 출신대학 지도교수추천서
  • 2. 포트폴리오
    ※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은 선택사항임
  • 3. (상세하게 작성한) 연구계획서
    ※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지원자만 제출
  • ※ 석사는 학부 지도교수
    박사는 석사 지도교수
  • ※ 포트폴리오는 A4 12장 이내 분량으로 제출
  • ※ 양식은 공통필수 제출서류 참조
의학
  • 1. 지도교수추천서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입학 후 지도 받고자 하는 본원 교수 추천서
  • 2. 의사 또는 치과의사 면허 사본
    ※ 의학과만 해당
  • ※ 면허 소지 예정자는 입학일(2023년 3월 1일) 이전까지 관련 면허 사본 제출
의과학, 의료정보학
  • 지도교수추천서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입학 후 지도 받고자 하는 본원 교수 추천서
보건학협동, 의학교육
  • 1. 자기소개서
  • 2. 지도교수추천서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입학 후 지도 받고자 하는 본원 교수 추천서
  • ※ 공인영어성적 면제 국가
    Anguilla, Antigua and Barbuda, Australia, Bahamas, Barbados, Belize, Bermuda, Botswana, Cameroon, Canada, Commonwealth of Dominica, Fiji, Ethiopia, Gambia, Ghana, Guyana, Hong Kong, India, Ireland, Jamaica, Kenya, Lesotho, Liberia, Malawi, Malta, Mauritius, Namibia, Nauru, New Zealand, Nigeria, Pakistan, Palau, Papua New Guinea, Philippines, Puerto Rico, Rwanda, Samoa, Sierra Leone, Singapore, South Africa, Sri Lanka, Sudan, Swaziland, Tanzania, Trinidad and Tobago, Tuvalu, Uganda,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of America, Zambia, Zimbabwe
  • ※ 상기 학과별 필수추가 제출서류는 별도의 지정 양식이 없음.
    단, 의학과 및 의과학과, 의료정보학과, 의학교육학과, 보건학협동과정의 지도교수 추천서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안내/제양식" 참조
  1. 지원서는 해당사항을 빠짐없이 입력하고 변경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접수완료(전형료 납부완료)"를 클릭하여 발송용 지원서 및 제출서류 목록을 출력한 후 제출서류와 함께 제출할 것.
    ※ "접수완료(전형료 납부완료)" 된 후에는 접수를 취소하거나 내용을 변경할 수 없으니 전형료 납부 전에 작성한 원서를 주의 깊게 읽고 틀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할 것.
  2. 본인의 지원학과와 전공 및 학사관리주관을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서를 작성할 것.
  3.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 중 석사과정 복수 지원자는 동일학과 동일전공이어야 함.
    (단, 석사전공 중에 동일전공이 없는 경우 : '정치외교, 경제, 컴퓨터정보' 학과는 다른 전공을 선택하여야 하며, 석사과정 모집이 없는 전공의 경우에는 복수지원이 안됨) <편입학 지원자는 복수지원 불가>
  4. 지원서의 인적사항 기입란에는 입학시험기간 중 항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휴대전화 포함)를 지역번호와 함께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하며, E-mail도 빠짐없이 입력하되 잘못 기재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가 감수하여야 함.
  5. 서류제출 기간 중에 필수로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본 요강에서 정한 기준에 맞지 않는 서류를 발송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은 지원자가 감수하여야 함.
  6. 「전공관련 서류」는 본인이 지원하는 전공과 연관된 자료로 제출(전공과 무관한 서류는 폐기 함)하고, 성적증명서 및 학위증명서는 제출 마감일(2022.10.18) 자를 기준으로 3개월이 경과되지 않아야 함.
  7. 소정양식은 대학원홈페이지의 “학사안내/제양식”에서 출력(또는 다운로드)하여 작성 할 것
  8. 완성된 제출서류는 서류봉투에 넣고 봉인하여 www.uwayapply.com사이트에서 「서류발송 스티커」를 출력하여 서류봉투에 부착한 후 우편으로 접수할 것.
  9. 모든 서류는 원본 제출 원칙 [필수제출 서류 중 "성적증명서, 졸업(재학,수료,예정)증명서(해외대학 졸업자의 아포스티유 및 영사인증본 제출은 기졸업자에 한함), 공인영어성적표"는 반드시 원본 제출]이며, 그 외 자격증, 경력증명서, 연구실적물 등은 사본 제출 가능함.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10. 재발행이 불가능한 일부서류(학위기 등)는 원본과 사본을 함께 제출할 경우 원본은 구술시험일(11월 19일)부터 합격자 발표일(12월 15일 예정) 사이에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대학원에 방문하여 반환받도록 함
  11. 재발행이 불가능한 서류에 한하여 원본과 사본을 지참하고 대학원에 내방하여 직접 접수하는 경우에는 원본을 확인 후 사본 제출 가능.
  12. 수험표는 출력하여 구술시험 때 지참할 것.
  1. 각각의 정한 기간 내에 인터넷의 지원서 입력, 전형료 납부 및 제출서류 접수를 완료하여야 함.
    ※ 제출서류 미제출 시 서류평가 및 구술시험 대상에서 제외되며, 지원포기로 간주함
  2. 학과 및 전공명의 착오입력, 제출서류 미비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의 책임임.
  3. 입력한 지원서 및 접수 완료된 서류는 변경 및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 및 제출서류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하지 않음
  4. 모집단위별, 학과별, 전공별 어떠한 경우라도 중복지원은 불가함.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의 석사과정 중복지원은 제외>
  5. 의학과, 의과학과, 보건학협동과정, 의료정보학과, 의학교육학과 지원자는 희망지도교수에게 전화로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하며, 지도교수(향후 지도를 받고자 하는 교수)의 추천서를 제출하여야 함.
  6. 부당한 방법으로 합격하였거나 입학지원서에 허위로 기재한 것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입학 허가를 취소함.
  7. 졸업 또는 학위취득 예정자는 입학일 이전까지 졸업 또는 학위취득을 못할 경우 합격이 취소됨.
  8. 고려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가 있음.
    학사관리주관이 문화스포츠대학, 공공정책대학, 과학기술대학,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약학대학인 경우는 세종캠퍼스 소속 학과임.
  9. 학과명/전공명이 유사한 경우가 있으니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전공인지 꼭 확인하여야 함.
  10. 모든 제출서류는 원본으로 한번에 제출하여야 하며, 미비서류를 추가하여 받지 않음.
  11. 경영학과 마케팅/회계학/Business Analytics 전공은 전기만 모집함(후기모집 없음)
  12. 학·연·산협동과정 입학자는 졸업시까지 소속기관에 재직하여야 함.
  1. 2022년 12월 15일(목) 오전 10시(예정) 대학원 홈페이지의 “입학/합격자 조회”란에서 본인의 합격 여부를 확인
    ※ 합격자 명단 및 합격자 확인은 별도 공지하거나 개별통보하지 않으며 “합격자 조회”란에서 출력하는 합격통지서로 대체함.
  2. 합격자는 반드시 합격자 준수사항을 숙지하여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등록금 고지서는 출력하여 지정은행에 등록 시 사용하고 소정의 등록기간에 미등록 시 합격이 취소됨.
  3. 등록기간은 합격자 발표 시 공지할 예정이며, 소정의 등록기간에 미등록 시 합격이 취소됨
  4. 미등록자가 본인의 원에 의해 추가 등록 기회를 부여받고자 할 경우, 후순위 예비합격자(추가 등록대상자)가 없는 경우로 한정하며,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추가 등록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음
  5. 미등록 충원: 미등록자가 있을 경우 예비합격자 순번에 따라 충원할 수 있음.
  6. 예비합격자가 추가 합격대상이 될 경우, 전화로 개별 연락하며 3회 이상 통화 시도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되지 않는 수험생은 등록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추가충원 대상에서 제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