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목표
글로벌 연구중심대학 체제 고도화를 목표로,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연구중심대학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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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연구중심대학
발전목표
(2030) 글로벌 Top 50 선도 연구분야 20개 육성
전략목표
대학원혁신을 위한 교육·연구 선순환 기반의 글로벌 연구중심대학 체제 고도화
- 교육
- 연구
- 산학협력
- 국제화
- 행정
5대전략
- 미래 선도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혁신
- 창의적 · 융합적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지원체계 고도화
- 국가 · 사회 혁신성장을 위한 가치 창조형 산학협력
- 글로벌 교육 ·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가능 국제화 플랫폼 구축
- 대학원 혁신을 위한 행정 지원 체계 고도화
14대 전략과제
- 대학원 교육과정 혁신
- 수요자 중심의 교육 · 학사 관리체계 구축
- 학생성공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구축
- 대학원생 연구몰입도 향상을 위한 지원제도 강화
-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제도 강화
- 연구자 권익 보호 및 연구 윤리 책무성 강화
- 대학원생 창업 전주기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
-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고도화
- 산업계 및 지역사회 협력 강화
- 대학원생 국제화 역량 강화
- 해외 우수 인재 유치 지원 확대
-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국제 교류 확대
- 대학원 거버넌스 행정 지원 강화
- 교육 및 연구 몰입도 향상을 위한 인프라 혁신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20~´27) 추진목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 QS 대학평가 100위권: 5교(’19) → 7교(’27), 200위권: 7교(’19) → 10교(’27)
- QS 학과평가 50위권: 61개(’19) → 70개(’27), 100위권: 138개(’19) → 150개(’27)
학문분야별‧신산업분야별 우수 연구인력 양성
- 7년간 매년 우수 석‧박사인력 19,000명 이상 지원
- 연간 미래인재 양성사업 약 12,600명, 혁신인재 양성사업 약 6,400명 지원
- 매년 약 1,500명의 박사후과정생‧계약교수 등 신진연구인력 교육‧연구 지원
교육‧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
- 우리나라 SCI 논문 피인용수 : 13위(’17) → 10위(’27)
- 산업‧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본방향
1. 연구 경쟁력 강화
- 연구업적 평가 시, 질적평가 비중 확대 및 지표 다변화*, 평가위원 전문성 확보를 토대로 대표성과 위주 정성평가 도입
- 평가 시, 학문 분야별 특성 반영, 신청서식 간소화로 대학 부담 경감
2.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
- 석‧박사과정생 지원 확대(연간 17,000명 → 19,000명),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및 신진연구인력 지원기준 인상*으로 안정적 학업‧연구 환경 조성
- 교육연구단과 지원대학원생 간 조교‧연구원 업무 관련 협약 체결 의무화 및 대학원생 권익 보호 강화
3. 대학원 교육 및 연구의 내실화
-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강화, 연구윤리 제고, 외국인 유학생 교육 개선 등 교육‧연구 내실화 지원
- 대학본부 중심의 대학원 제도 혁신으로 연구중심대학 체제 강화
4. 국가․사회적 필요 분야 연구인력 양성
- 신산업‧핵심분야 동향 등 산업 변화에 맞춘 연구인력 양성 추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자 육성으로 국민 삶의 질 개선
- 지역대, 기초과학, 인문‧사회분야 배려로 지역‧학문분야간 균형발전 도모
4단계 BK21 사업 개요
- 미래인재 양성사업 : 기초 및 핵심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
- 혁신인재 양성사업 : 혁신 성장선도 신 산업 및 산업,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
- 대학원 혁신 : 대학원 본부 중심의 체질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