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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목표

글로벌 연구중심대학 체제 고도화를 목표로,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연구중심대학

비전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연구중심대학

발전목표
(2030) 글로벌 Top 50 선도 연구분야 20개 육성
전략목표
대학원혁신을 위한 교육·연구 선순환 기반의 글로벌 연구중심대학 체제 고도화
 
  • 교육
  • 연구
  • 산학협력
  • 국제화
  • 행정
5대전략
  • 미래 선도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혁신
  • 창의적 · 융합적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지원체계 고도화
  • 국가 · 사회 혁신성장을 위한 가치 창조형 산학협력
  • 글로벌 교육 ·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가능 국제화 플랫폼 구축
  • 대학원 혁신을 위한 행정 지원 체계 고도화
14대 전략과제
  • 대학원 교육과정 혁신
  • 수요자 중심의 교육 · 학사 관리체계 구축
  • 학생성공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구축
  • 대학원생 연구몰입도 향상을 위한 지원제도 강화
  •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제도 강화
  • 연구자 권익 보호 및 연구 윤리 책무성 강화
  • 대학원생 창업 전주기별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
  •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고도화
  • 산업계 및 지역사회 협력 강화
  • 대학원생 국제화 역량 강화
  • 해외 우수 인재 유치 지원 확대
  •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국제 교류 확대
  • 대학원 거버넌스 행정 지원 강화
  • 교육 및 연구 몰입도 향상을 위한 인프라 혁신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20~´27) 추진목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 QS 대학평가 100위권: 5교(’19) → 7교(’27), 200위권: 7교(’19) → 10교(’27)
  • QS 학과평가 50위권: 61개(’19) → 70개(’27), 100위권: 138개(’19) → 150개(’27)

학문분야별‧신산업분야별 우수 연구인력 양성

  • 7년간 매년 우수 석‧박사인력 19,000명 이상 지원
  • 연간 미래인재 양성사업 약 12,600명, 혁신인재 양성사업 약 6,400명 지원
  • 매년 약 1,500명의 박사후과정생‧계약교수 등 신진연구인력 교육‧연구 지원

교육‧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

  • 우리나라 SCI 논문 피인용수 : 13위(’17) → 10위(’27)
  • 산업‧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본방향

1. 연구 경쟁력 강화
  • 연구업적 평가 시, 질적평가 비중 확대 및 지표 다변화*, 평가위원 전문성 확보를 토대로 대표성과 위주 정성평가 도입
  • 평가 시, 학문 분야별 특성 반영, 신청서식 간소화로 대학 부담 경감
2.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
  • 석‧박사과정생 지원 확대(연간 17,000명 → 19,000명),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및 신진연구인력 지원기준 인상*으로 안정적 학업‧연구 환경 조성
  • 교육연구단과 지원대학원생 간 조교‧연구원 업무 관련 협약 체결 의무화 및 대학원생 권익 보호 강화
3. 대학원 교육 및 연구의 내실화
  •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강화, 연구윤리 제고, 외국인 유학생 교육 개선 등 교육‧연구 내실화 지원
  • 대학본부 중심의 대학원 제도 혁신으로 연구중심대학 체제 강화
4. 국가․사회적 필요 분야 연구인력 양성
  • 신산업‧핵심분야 동향 등 산업 변화에 맞춘 연구인력 양성 추진,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연구자 육성으로 국민 삶의 질 개선
  • 지역대, 기초과학, 인문‧사회분야 배려로 지역‧학문분야간 균형발전 도모

4단계 BK21 사업 개요

  • 미래인재 양성사업 : 기초 및 핵심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
  • 혁신인재 양성사업 : 혁신 성장선도 신 산업 및 산업,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
  • 대학원 혁신 : 대학원 본부 중심의 체질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