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일반공통 교과목 소개

연구자 소양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운영

일반공통 제도 소개

  • 대학원 교과목은 대학원 및 단과대학 차원의 일반공통, 그리고 학과에서 개설하는 기초공통, 전공으로 구분됩니다.
  • 일반공통은 2021학년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연구자 소양 및 기본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학기별 개설 교과목 조회 방법 (수강신청 시스템 바로가기)
    • - 대학원 차원의 일반공통: 수강신청 시스템에서 (대학원) 일반대학원 > (학과) 대학원 선택하여 과목 조회
    • - 단과대학 차원의 일반공통: 수강신청 시스템에서 (대학원) 일반대학원 > (학과) 단과대학명 선택하여 과목 조회

※ 일반공통 이수 학점의 수료학점 포함 여부는 각 학과 내규에 따르므로, 대학행정실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홍보영상
    • - 고려대학교 대학원혁신본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직접 참여한 대학원생의 우수성과 사례 및 프로그램 후기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대학원 차원의 일반공통

GRA511 대학원 신입생 강좌 (Introduction to Graduate Study) (연구실 안전교육 필수 이수 의무 여부 및 내외국인 구분 여부) (1학점)

대학원생이 건강하고 성공적인 연구 수행에 필요한 다양성, 성평등, 인권, 정신건강, 연구방법론, 연구윤리, 표절, 정보기술보안 등과 관련된 기본소양을 함양하고, 대학원 학사, 장학, 복지 규정/제도를 숙지하여 학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new students with an overview of the requirements to complete a degree, the scholarship available, resources for academic and student support in graduate studies. The course also includes a series of short modules exploring issues of diversity, gender equality, human rights, mental health, safety, research methodology, research ethics, plagiarism, and information and technology security.

  • 본 수업의 모든 강좌 이수시 인권과 성평등교육(졸업요건, 졸업전까지 1회), 연구윤리(졸업요건 , 졸업전까지 1회), 안전교육(신입생 요건, 1학기 유효), 장애인식개선교육(1년 유효), 정보기술보안 교육(1년 유효) 이수의무가 충족됩니다.
  • 첫학기 수강을 권유하지만, 기존 재학생도 수강 가능합니다.
  • This lecture will be delivered in Korean, but English caption will be provided for international students.
  • Upon completion of this course, the graduation requirements of research ethics, human rights and gender equality are satisfied. (Requirements to submit the degree thesis/dissertation.)

GRA502 English Dissertation Writing & Research Ethics (영어 논문 작성법 및 연구 윤리) (이공계열/인문사회계열)

This course is designed for graduate students who are about to undertake research to write an English dissertation or thesis. It covers the basic concepts in research ethics and English thesis writing.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will be asked to write a 2,500 word-long mini-dissertation. The entire course will be conducted on Zoom.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an overview of the various approaches to research. It introduces different research styles and methodologies. This course also provides students with a step-by step approach to planning their thesis projects. Students will learn how to manage reading, note taking, literature reviewing, and using social media as a research tool. Students will also learn how to structure a thesis from title page to appendices, including the abstract, analysis, discussion, and the conclusion.

GRA503 한국어 논문작성법 (인문계열/사회계열)

외국인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로서의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한국어 논문 작성 능력을 향상키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한국의 학문공동체에서 요구되는 학술 논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훈련하며 전공 영역별 다양한 논문 구성 체계를 인식하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해당 분야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발견 및 적용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교수자의 일대일 첨삭과 지도가 이루어집니다.

GRA505 진로탐색과 커리어디자인 ⅠⅡ (Ⅰ: 인문사회계열, Ⅱ : 자연계열) (2학점)

일반 기업체, 공공기관, 스타트업의 현직자,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 인사 담당자, 커리어 컨설팅 전문가의 특강과 토론을 통해 산업 현장과 직무, 최신 채용 트렌드, 기업 인재상에 대한 이해도를 강화하고, 향후 진로에 대해 탐색하여 자신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커리어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CTL810 예비교수자과정 (인문사회계열/이공계열)

박사과정 예비교수자를 대상으로 교수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역량은 물론 수업계획,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자에게 필요한 교수전략 및 기법 등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본 수업을 통해 자신의 전공영역에서 한 학기 분량의 강의계획서 작성, 강의안 개발, 수업시연 등의 활동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GSU500 기술창업과 R&D CEO

대학원 기반 기술창업 활성화을 위하여 일반대학원 공통과목으로 전체 대학원을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으로 기술기반 창업마인드 함양과 기술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도출에서 사업계획 수립까지 창업전주기 프로세스 교육, 창업 경영전략과 혁신이론을 바탕으로 창업경영전략 수립의 체계적 접근, 과제 중심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법을 활용, 개별학습과 협동(팀)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여 학습참여도 및 학습효과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IDS500 기계학습

기계 학습의 개괄, 즉 지도학습, 비지도 학습의 기본 개념을 비롯하여, 과적합, 정규화, 최적화 등의 관련 개념들을 공부한다. 차원축소, 군집화, 이상탐지 등의 다양한 기계학습 문제 정의 및 대표적인 방법론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응용 사례를 살펴봅니다.

IDS501 데이터과학

데이터과학은 단순한 통계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접목이 아닌, 하나의 <기술>이 아니라 세상의 수많은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풀어갈 <수단>과 같은 필수 요소입니다. 방대한 데이터 처리, 분석, 활용을 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주기적으로 저널리뷰를 통해 데이터과학의 최신 트렌드를 익히며 실생활 자료를 이용한 R programming실습을 진행합니다.

IDS502 딥러닝의 원리와 응용

최근 거의 모든 융합 연구 분야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DS/AI) 관련 기술의 활용이 폭 넓게 요구됨에 따라 DS/AI 비전공 입문자들에 대한 교육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최신 딥러닝 기술의 기초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적인 DS/AI 기술 습득을 위한 입문과정으로 진행되며 딥러닝의 기초가 되는 인공신경망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딥러닝 기술로 발전되는 과정을 강의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전달합니다.

IDS503 인공지능 입문 (삼성SDS 운영)

본 강의는 데이터 분석과 코딩을 전혀 모르는 인문/자연계 전공무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성 SDS의 주관하에 진행되는 실습형 수업으로, 간단한 이론과 실습, 기말 프로젝트를 통해 종합 적인 데이터분석 역량을 확보하여, 수강 후 실제 연구 및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분석역량 취득을 목표로 한다. 삼성 SDS에서 개발한 데이터분석용 플랫폼 Brightics 를 통해 쉽게 분석을 익히고 실전데이터를 경험하여, 데이터 과학자로서의 첫 발을 내딛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데이터 처리의 기초부터 인공지능의 활용까지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필수적인내용들을 다루고, 이론과 Brightics 기반의 실습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종합적인 분석 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각 주차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제 연구에서 활용하거나 기업에서 바로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실습 데이터와 실무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분석사례들이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기초 분석과정인 데이터 전처리, 탐색적 데이터 분석뿐 아니라 통계분석, 머신러닝(Regression, Classification, Clustering, Recommendation, Dimension Reduction, TimeSeries Analysis, Text Analysis)과 딥러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데이터 분석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IDS504 인공지능과 미래산업 특강

고려대학교 대학원생이라면 전공무관 누구나 들을 수 있는 세미나형 수업으로, 문이과 구분없는 AI 융합형인재양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기업체 리더들을 초청하여 그들이 산업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한 인공지능 기술의 영향력과 미래비전을 듣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의 발전에 따른 산업체 전반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술이 실질적으로 비즈니스에 미치는 최신동향을 파악하며, 미래산업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산업환경과 기술의 실용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간접체험함으로서,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과 한계점,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전문소양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IDS505 DS/AI 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은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연습하여 스스로 기계학습이나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함양하는 실습 교육으로 구성됩니다. 교육은 주로 기계학습이나 딥러닝의 기본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그것을 예제를 통하여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IDS506 클라우드 컴퓨팅 입문 (Amazon Cloud 운영)

최근 기술 혁신과 성장은 대부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클라우드를 통해 컴퓨팅 파워와 플랫폼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한 기본/응용 지식은 향후 전개될 IT서비스 운영/개발에 필수 역량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클라우드 컴퓨팅 핵심 이론을 이해하고, 산업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AWS 기술을 실습함으로써 참여자의 역량을 증진할 것입니다. 수업 이수 후 대학원 과정에서 필요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 및 실무 역량을 쌓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IDS507 데이터과학 입문

본 과목은 인문계/자연계 구분없이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과학의 개념, 절차, 기법을 배우는 입문수업으로서 실생활에 널리 분포해있는 데이터과학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자신만의 가설로 테스트하고, 의미있는 발견과 결론을 도출하는 데이터과학적 의사결정에 대해 배웁니다. 데이터 전처리, 추출, 통계적 분석, 예측, 시각화 등의 스킬들을 R programming 언어와 함께 배웁니다.

IDS508 기계학습의 원리와 응용

기계 학습의 개괄, 즉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의 기본 개념을 비롯하여, 과적합, 정규화, 최적화 등의 관련 개념들을 학습합니다. 차원축소, 군집화, 이상탐지 등의 다양한 기계학습 문제 정의 및 대표 방법론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응용 사례를 다룹니다.

GRA509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다학제적 혁신프로그램 설계

본 교과목은 인류가 직면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학제적 사회혁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활동을 통하여 대학원생의 사회 참여 역량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바탕으로 인류가 접하고 있는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메이커톤, 리빙랩, TEPSIE 등 다양한 사회혁신 프로그램의 사례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을 지닌 분야 간의 지적 협력을 통해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사회혁신 이론과 관련한 체계적 접근을 바탕으로 문제 도출부터 프로그램 설계에 이르는 프로세스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혁신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사회적 활동가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할 것입니다.

공과대학

EGR512 Digital Transformation의 기초 (신소재공학과 학생 우선 수강)

IIoT(Industrial IoT), Digital Twin,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등이 공과대학 모든 분야에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공과대학 일부학과를 제외하면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아 이러한 기술을 연구에 응용하기 쉽지 않은 대학원 신입생들을 위해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대학원생들의 기본 소양을 높이고자 공과대학 공통 교과목으로 개설하였다. 이론 강의 및 실습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EGR513 인턴쉽

대학원에 등록한 학생 중 인턴쉽을 통해서 이번 학기 또는 이전 학기와 방학 기간에 충분한 기간동안 학교 외부의 국내외 회사 또는 연구소 등에서 인턴과정을 수행하여, 학교에서 강의를 통해서 습득한 지식이 실무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경험함과 동시에 자신이 수행할 업무와 연구의 일정을 스스로 계획해보고 진행상황과 결과를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 전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정보대학

IGC503 인공지능이론

인공지능 분야의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고, 현실세계에서의 응용 사례와 적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통적 인공지능 접근 방법인 Symbolic 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Heuristic search 알고리즘과 reasoning 기법들에 대하여 익히고, 그들의 응용분야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Computational AI인 유전자 알고리즘, 신경망 학습 등에 대하여도 그 이론들을 배우고, 각 분야들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토론합니다.

정경대학

PES501 사회과학을위한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

사회과학 분야 학문 연구, 특히 경제학·정치외교학·통계학·행정학 등의 연구에 특화된 연구윤리 교육 및 각 학문 분야별 특성에 맞는 논문작성법 강의입니다.

의과대학

MGR500 의생명 데이터사이언스 정보학2

고려대학교 의과학 분야의 미래 핵심 리더에게 필요한 전문적 학술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연마할 기회를 제공하여, 독자적인 연구 능력과 지도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 강의로써, 방대한 양의 의료 빅데이터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역량 함양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