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학
2022학년도 후기 외국인전형 신입학 안내입니다.
※ 기타 문의 : 김경란 graduate1@korea.ac.kr / +82-2-3290-1358
전형일정
내용 | 일정 | 장소 / 기타 안내 |
---|---|---|
온라인 원서접수 | 2022. 3. 7.(월), 10:00 ~ 3. 18.(금), 17:00 |
|
서류제출 | 2022. 3. 7.(월), 10:00 ~ 3. 25.(금), 17:00 |
|
합격자발표 | 2021. 6. 16.(목), 17:00 (예정) |
|
합격자등록 | 2022년 7월 중 |
|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상황에 따라 전형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
※ 모든 전형일정은 한국시간 기준임.
모집단위
- 모집단위의 신설, 통합, 분리, 명칭변경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시 최종 모집단위를 대학원 홈페이지 및 온라인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각 단과대학 및 학과 소개와 교육정보는 다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단과대학 및 학과소개: https://graduate2.korea.ac.kr → Academics → Department&Majors
- 학과와 관련된 구체적인 질문은 각 학과 주임에게 전화 또는 이메일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경영학과 마케팅/회계학/Business Analytics(BA) 전공은 전기만 모집합니다.
- 경영관리/재무금융/국제경영/MIS/LSOM 전공은 전기 및 후기 모두 모집합니다.
- Business Analytics(BA) 전공은 1년 과정입니다. - 의학과, 의과학과, 보건학협동과정, 의료정보학과 지원자는 희망지도교수에게 반드시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하며, 의학과는 의학 또는 치의학 전공 출신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합니다.
1. 순수외국인
- 부모와 본인 모두 외국인으로서 국내·외에서 대한민국 초·중·고등교육(16년)에 상응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하고 2022년 8월까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졸업이 가능한 자
- 국적기준은 원서 접수일 기준입니다.
- 지원자 본인과 부모 모두 외국 국적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 단, 복수국적을 가진 대한민국 국적자는 순수외국인 지원자격으로 외국인 전형에 지원 불가
- 한국계 외국인의 경우는 아래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 지원자 본인 및 부모 모두 반드시 한국 국적상실(이탈) 증빙서류 제출해야 합니다.
- 해외 국적을 보유하고 한국에 거주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한국 국적을 포기 또는 상실했음을 증빙하는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국적상실/이탈 내용 및 날짜가 서류상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 국적상실/이탈사실증명 등) - 국적상실(이탈) 사실신고 접수증 및 신고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 외국인에게 입양되어 외국 국적을 취득한 자는 한국 국적상실(이탈) 증명서는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친권 혹은 양육권을 가진 외국인 부 또는 모가 한국 국적자와 재혼한 경우, 한국 국적의 재혼 당사자가 외국인 자녀를 법적으로 입양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자녀에게는 순수외국인 지원 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2.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본인 혹은 부모 한국국적 소유자)
- 지원자 본인이 초·중·고등(대학)교육(16년)에 상응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전부 해외에서 이수하고 2022년 8월까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졸업이 가능한 자
3. 어학능력: 아래 어학능력자격 중 하나 이상을 만족하는 자
가. 한국어 |
국립국제교육원 시행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 3급 이상 취득자
|
---|---|
나. 영어 |
|
다. 기타 |
기타 증빙서류를 통해 다음의 하나와 같이 위 기준에 준하는 어학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공인영어성적 면제 국가】
※ 단, 장학금 지원자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경우 및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도 공인어학성적 원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함.
1. 전형요소 및 평가방법: 서류평가 및 구술시험(5월 중)
- 모집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고 수학능력을 고려하여 선발합니다.
-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초로 학업능력, 모집단위 관련 적성, 어학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합니다.
- 외국인 지원자에 대한 구술시험은 기본적으로 실시되지 않지만, 지원 모집단위의 결정에 따라 면접을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세부 사항은 해당 모집단위에서 지원자에게 개별 통보합니다. - 지원자의 학력이 적절한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할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전형과 관련한 사항은 고려대학교 입학전형 절차와 규정에 따릅니다.
- 입학전형의 성적 및 평가 내용은 일절 공개하지 않습니다.
- 본 대학교에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이에 협조하여 공정한 학생선발 업무를 방해한 경우, 합격 또는 입학 취소 및 별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절차 및 유의사항
가. 온라인 원서접수 절차
https://graduate2.korea.ac.kr 접속
관련사이트로 이동
회원가입 후 원서접수 중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외국인 모집 선택
모집요강 및 원서접수
유의사항을 숙지
입학원서 작성 및
사진파일 첨부
입학원서 기재사항 확인
전형료 결제 및 접수 확인
온라인 원서접수 완료
모든 셔류 기일내 우편/방문으로 제출
https://graduate2.korea.ac.kr 접속
서류 도착 여부 확인
※ 최종합격자 중 사본으로 학적서류를 제출한 경우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정해진 기일 내 반드시 학적관련 원본서류를 영사(아포스티유)인증 받아 제출해야 함.
나. 전형료 결제
전형료 | 120,000원 |
---|---|
수수료 | 7,000원 |
총 결제액 | 127,000원 |
- 전형료(인터넷 원서접수 수수료 포함)는 인터넷 접수 시 결제하여야 하며, 입금액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접수 처리되지 않습니다.
- 접수 마감 당일 지정시간까지 반드시 원서접수(전형료 결제 포함)를 완료해야 합니다.
- 고등교육법 제 34조의4 제5항에 따라 입학전형 관련 수입∙지출에 따른 잔액이 있을 경우, 입학전형료 납부자에 비례하여 반환합니다.
- 반환 대상자가 금융기관의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반환할 금액에서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을 차감하고 반환합니다. 단,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반환할 금액 이상이면 반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내용의 수정, 접수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하므로, 전형료 결제 전에 작성한 원서를 주의 깊게 읽고 틀린 부분이 없는지 다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다만, 전형료를 납부한 후 천재지변, 질병 및 기타 사고 등 수험생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전형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형료 환불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심의를 거친 후 해당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액(원서접수 수수료 공제)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 유의사항
- 1) 대입 원서는 지원자 본인만 작성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대학 입학 무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원서접수 시 사진을 첨부해야 하므로 사전에 24KB 이하의 사진파일을 미리 준비하기 바랍니다.
※ 사진(3ⅹ4㎝)은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용 사진이어야 합니다. - 3)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는지는 수험표 출력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입학원서, 봉투표지 등은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 출력물 항목에서 각 양식을 선택하면 자동 출력됩니다.
- 4) 온라인 원서접수 완료 후 반드시 봉투표지(바코드 포함)를 출력하여 우편 발송 시 우편봉투의 우측 하단에 부착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온라인 원서접수 마감이 완료된 이후 모집단위를 변경하거나 지원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 6) 원서의 모든 사항은 빠짐없이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사항 착오, 누락, 오기로 인하여 발생되는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 7)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는 전형기간 중 지원자 또는 보호자에게 가장 신속히 연락할 수 있도록 빠짐없이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연락처 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8) 고려대학교는 원서접수 대행기관을 통해 원서접수를 위탁처리 하고 있으며, 수집한 개인정보를 입학전형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최종합격자의 개인정보는 본 대학교의 학적부 생성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므로 원서접수 시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 및 ‘학력조회’에 대한 지원자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필수제출서류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외의 서류는 반드시 번역 공증본을 원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 모든 제출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며, 제출 마감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본만 유효함.
제출서류 | 내용 | |
---|---|---|
입학원서 |
|
|
학력조회확인서 | ||
추천서 |
|
|
1) 대학졸업(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 Apostille 또는 출신교 소재 대한민국 영사확인 필요 |
|
2) 대학원졸업(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 ||
학업계획서 |
|
|
이력서 |
|
|
한국어 또는 영어 어학능력 입증 서류 |
|
|
계좌 잔고증명서 또는 고려대학교 지도교수의 유학경비 부담서약서(지도교수 재직증명서 첨부 필수) |
|
|
여권사본(지원자, 부모) |
|
|
가족관계 입증 서류 |
|
|
포트폴리오(해당자만) |
|
2. 해당자 제출서류
가. 한국계 외국인
제출서류 | 내용 |
---|---|
국적상실(이탈) 서류 |
|
나. 가족관계를 특별히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구분 | 내용 |
---|---|
부모 사망 |
|
부모 이혼 |
|
한부모 가정 |
|
입양 가정 |
|
※ 위의 명시된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없는 경우, 위 서류에 준하는 기타 서류증빙을 통해 대체할 수 있음
다.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본인 혹은 부모 한국국적 소유자)
제출서류 | 내용 |
---|---|
초·중·고교 졸업증명서 및 전학년 성적증명서 |
|
3. 서류제출 유의사항
가. 기본사항
- 모든 서류는 서류제출 마감일(2022. 3. 25)까지 대학원행정팀에 도착해야 합니다.
- 제출한 모든 서류는 판독이 가능하고 훼손되지 않아야 하며, 평가에 부적합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서류는 반드시 번역 공증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개인이 번역한 서류는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전문 번역인 또는 번역기관에 의해 번역 후 공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지원자격 확인 또는 기타 필요한 경우, 관련 서류 추가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성명(영문명) 및 생년월인은 여권과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 제출한 모든 서류는 재발급이 불가능한 서류(학위기 원본 등)를 제외하고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나. 제출서류 관련 유의사항
- 최종 합격자 중 학적서류를 사본으로 서류를 제출한 자는 2022년 6월 30일(목)까지 학적서류에 대해 영사(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은 원본을 대학원행정팀으로 우편 제출해야 하며,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을 경우 본 대학교의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국내 소재 대학 발행 성적/재학/졸업증명 서류 제외).
- 아포스티유 확인서: 졸업 대학 소재국에서 지정한 정부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
- 아포스티유 가입국 현황: 117개국(2019년 9월 기준) http://www.hcch.net에서 확인
- 주재국 한국영사 확인: 졸업 대학이 위치한 나라의 대한민국 공관에서 확인받아 제출 (외교부 영사콜센터: 02-3210-0404)
- 다음의 경우 불합격 처리하거나 입학을 취소합니다.
- 1) 필수제출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작성한 자
- 2) 제출할 서류가 있을 경우, 제출 기간에 지정된 방법으로 제출하지 않은 자
- 3) 서류 위조 및 변조 등 부정행위와 지원방법을 위반한 자
- 4) 지원자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 5) 수학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자
- 제출서류상의 지원자 성명이 각각 다른 경우에는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학 성적, 재학증명서는 재학했던 모든 학교에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 공식적인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하지 않은 성적, 학력 등의 기재사항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본 요강에 수록되지 않은 내용은 본교의 대학원위원회 결정에 따르며, 입학 후의 제반사항은 본 대학교 학칙에 따릅니다.
- TOEFL iBT, IELTS Academic 등의 공인 성적증명서를 본 대학교로 직접 스코어 리포팅 할 경우 서류 제출시 지원자의 생년월일, 영문성명, 시험 응시 일자를 기입·통보하여 평가자료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입력 사실을 통보하지 않아 평가자료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지원자에게 있습니다.
- 고려대학교 기관번호 ETS: 7589
해당 내용은 입학 후 첫 학기 장학금 지원에 대한 내용이며, 첫 학기 장학금을 수혜받은 학생이더라도 매 학기마다 다음 학기 장학금을 신청하여 장학생으로 선정되어야 장학금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음.
1. 장학금 지원자격
구분 | 내용 |
---|---|
글로벌리더 장학금 |
|
인문사회계 장학금 |
|
자연공학계 장학금 |
- 영어 또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자도 공인어학성적 원본을 필수로 제출해야 함
- 의과대학은 글로벌리더 장학금 미해당 / 자연공학계 장학금(수업료 65%)만 지급함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 지원자는 장학금을 지원할 수 없음
- 입학 심사 시 장학금 심사도 함께 실시하며, 학과에서 장학금 수여자를 추천함
2. 외국인 장학금 수여내용
구분 | 내용 |
---|---|
글로벌 리더 장학금 | 입학금 및 수업료 100% / 주거지원비(학기 중 4개월만 지원) |
인문사회계 장학금 | 수업료 60% (입학금 제외) |
자연공학계 장학금 | 수업료 65% (입학금 제외) |
- 주거지원비는 학기 중 4개월 간 매월 500,000원이 학생계좌로 입금 예정
1. 합격자 등록 및 환불
가. 등록금 납부
구분 | 일정 | 비고 |
---|---|---|
등록기간 | 2022년 7월 중 |
|
나. 등록 취소 신청
구분 | 일정 | 비고 |
---|---|---|
등록 취소 신청 | 2022년 8월 중 (추후 공지) |
|
2. 비자발급
가. 합격 후 비자발급 절차
최종합격자 발표
온라인으로 결과 확인
등록금 전액 납부
표준입학허가서 발급
(비자신청용)
표준입학허가서 수령
비자 신청
나. 표준입학허가서(CoA)
- 1) 발급대상: 지정 기간 내 등록을 완료한 최종합격자 (단, 유학활동 가능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자 제외)
- 2) 발급기간: 2022년 7월 중 (추후 공지함)
다. 유학비자(D-2) 발급 및 변경
- 본인이 직접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 혹은 출입국사무소에서 진행함
1. 2021학년도 대학원 신입생 등록금
계열 | 과정 | 입학금 | 수업료 | 기타 | 합계 |
---|---|---|---|---|---|
인문·사회 | 석사 | 1,142,000 | 4,886,000 | 37,500 | 6,065,500 |
박사 | 1,142,000 | 4,886,000 | 37,500 | 6,065,500 | |
이학·체육 | 석사 | 1,142,000 | 5,914,000 | 37,500 | 7,093,500 |
박사 | 1,142,000 | 5,914,000 | 37,500 | 7,093,500 | |
공학·예능 | 석사 | 1,142,000 | 6,897,000 | 37,500 | 8,076,500 |
박사 | 1,142,000 | 6,897,000 | 37,500 | 8,076,500 | |
보건과학 | 석사 | 1,142,000 | 6,406,000 | 37,500 | 7,585,500 |
박사 | 1,142,000 | 6,406,000 | 37,500 | 7,585,500 | |
의학 | 석사 | 1,142,000 | 8,646,000 | 37,500 | 9,889,500 |
박사 | 1,142,000 | 8,646,000 | 37,500 | 9,889,500 | |
약학 | 석사 | 1,142,000 | 7,781,000 | 37,500 | 8,960,500 |
박사 | 1,142,000 | 7,781,000 | 37,500 | 8,960,500 |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 등록금 한 학기당 12,700,000원임
- 심리학과, 디지털경영학과, 응용통계학과의 등록금 계열은 이학·체육계열임
- 위의 등록금 표는 2021학년도 기준이므로, 추후 변동 가능
2. 외국인 기숙사
가. 서울캠퍼스
- 1) 홈페이지: https://reslife.korea.ac.kr
- 2) 연락처: reslife@korea.ac.kr / +82-2-3290-1555
- 3) 온라인 기숙사 신청: 2022년 6월 (추후 별도 안내 – 기숙사 홈페이지 참조)
- 4) 기숙사 신청은 공지사항 확인 후 본인이 직접 신청
나. 세종캠퍼스
- 1) 홈페이지: https://dormitel.korea.ac.kr
- 2) 연락처: skymonicaj@korea.ac.kr / +82-44-860-1854
- 3) 온라인 기숙사 신청: 2022년 7월 (추후 별도 안내 – 기숙사 홈페이지 참조)
- 4) 기숙사 신청은 공지사항 확인 후 본인이 직접 신청
3. 기타 안내사항
- 신입생의 경우 질병, 병역을 위한 군입대, 출산 등의 사유로 인해 휴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 후 첫 학기에 휴학할 수 없음.
- 고려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가 있음. 학사관리 주관이 문화스포츠대학, 공공정책대학, 과학기술대학, 글로벌비지니스대학, 약학대학인 경우 세종캠퍼스 소속 학과임.
- 비자발급을 위한 절차 진행시 반드시 해당 국가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 혹은 국내 출입국사무소에 사전 문의 요망
- 기타 다른 질문 및 답변 사항은 대학원홈페이지 → Notices → FAQ에서 확인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