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신입학

2022학년도 후기 외국인전형 신입학 안내입니다.

신입학
조기 전형
대학원 지원관련 FAQ
2022학년도 후기신입학 전형

※ 기타 문의 : 김경란 graduate1@korea.ac.kr / +82-2-3290-1358

전형 주요사항
지원자격
전형방법 및 지원절차
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장학금 안내
합격자 등록 및 환불, 비자발급 안내
등록금, 기숙사 및 기타안내사항

전형일정

전형일정
내용 일정 장소 / 기타 안내
온라인 원서접수 2022. 3. 7.(월), 10:00 ~ 3. 18.(금), 17:00
  •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2.korea.ac.kr)
  • 지정된 시간 내 온라인 서류 작성 및 전형료 결제가 완료되어야 함
  • 결제 완료 후에는 입력(수정) 일절 불가
서류제출 2022. 3. 7.(월), 10:00 ~ 3. 25.(금), 17:00
  • 방문 및 우편접수 가능
    ※ COVID-19 상황 심각시 우편접수만 가능
    (추후 홈페이지 공지 예정)
  • 토, 일 및 공휴일은 방문접수 불가
  • 반드시 원서접수 마감일(한국시간 기준)까지 서류일체가 대학원행정팀(입시) 으로 도착해야 함
  • 일반우편으로 제출 시 도착시간이 지연되거나 배송 중 서류가 분실 되었을 경우 추적이 어려우므로 가급적 등기, 택배 및 해외특급 우편을 사용하여 제출
    ※ 주소: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대학원행정팀(중앙도서관(대학원) 126B호) 외국인 전형 담당자 앞 (+82-2-3290-1358)
합격자발표 2021. 6. 16.(목), 17:00 (예정)
  •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2.korea.ac.kr)에서 합격 여부 조회
  • 개별 통지하지 않음으로 지원자 본인이 직접 확인
합격자등록 2022년 7월 중
  • 본 대학교에서 부여한 합격자 개별 가상 계좌번호로 은행창구, ATM, 인터넷뱅킹, 폰뱅킹, Alipay, UnionPay등을 이용하여 등록금 전액을 입금함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상황에 따라 전형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
※ 모든 전형일정은 한국시간 기준임.

모집단위

  • 모집단위의 신설, 통합, 분리, 명칭변경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시 최종 모집단위를 대학원 홈페이지 및 온라인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각 단과대학 및 학과 소개와 교육정보는 다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단과대학 및 학과소개: https://graduate2.korea.ac.kr → Academics → Department&Majors
    - 학과와 관련된 구체적인 질문은 각 학과 주임에게 전화 또는 이메일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경영학과 마케팅/회계학/Business Analytics(BA) 전공은 전기만 모집합니다.
    - 경영관리/재무금융/국제경영/MIS/LSOM 전공은 전기 및 후기 모두 모집합니다.
    - Business Analytics(BA) 전공은 1년 과정입니다.
  • 의학과, 의과학과, 보건학협동과정, 의료정보학과 지원자는 희망지도교수에게 반드시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하며, 의학과는 의학 또는 치의학 전공 출신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합니다.

1. 순수외국인

  • 부모와 본인 모두 외국인으로서 국내·외에서 대한민국 초·중·고등교육(16년)에 상응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전부 이수하고 2022년 8월까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졸업이 가능한 자
  • 국적기준은 원서 접수일 기준입니다.
  • 지원자 본인과 부모 모두 외국 국적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 단, 복수국적을 가진 대한민국 국적자는 순수외국인 지원자격으로 외국인 전형에 지원 불가
  • 한국계 외국인의 경우는 아래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 지원자 본인 및 부모 모두 반드시 한국 국적상실(이탈) 증빙서류 제출해야 합니다.
  • 해외 국적을 보유하고 한국에 거주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한국 국적을 포기 또는 상실했음을 증빙하는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국적상실/이탈 내용 및 날짜가 서류상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 국적상실/이탈사실증명 등)
  • 국적상실(이탈) 사실신고 접수증 및 신고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 외국인에게 입양되어 외국 국적을 취득한 자는 한국 국적상실(이탈) 증명서는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친권 혹은 양육권을 가진 외국인 부 또는 모가 한국 국적자와 재혼한 경우, 한국 국적의 재혼 당사자가 외국인 자녀를 법적으로 입양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자녀에게는 순수외국인 지원 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2.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본인 혹은 부모 한국국적 소유자)

  • 지원자 본인이 초·중·고등(대학)교육(16년)에 상응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전부 해외에서 이수하고 2022년 8월까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졸업이 가능한 자

3. 어학능력: 아래 어학능력자격 중 하나 이상을 만족하는 자

3. 어학능력
가. 한국어

국립국제교육원 시행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 3급 이상 취득자

  • ★글로벌 한국언어·문화협동과정 지원자는 TOPIK 5급 이상의 성적 필수 제출
  • ★스마트보안학부 정보보안학과 지원자는 TOPIK 6급 이상의 성적 필수 제출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 지원자는 한국어능력시험 필수 제출
나. 영어
  • 1) TOEFL iBT 80(My Best Score 포함) 이상 취득자 / 단, 기관토플 및 Home Edition 미인정
  • 2) Academic IETLS 5.5 이상 취득자 / 단, Home Test(Indicator) 미인정
  • 3) New TEPS 327 이상 취득자
  • ★경영학과 경영관리/국제경영/마케팅/재무금융/회계학/LSOM/MIS 전공 지원자는 공인영어성적 필수 제출
다. 기타

기타 증빙서류를 통해 다음의 하나와 같이 위 기준에 준하는 어학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1) 모국어가 영어인 자(공인영어성적 면제 국가표 참조)
  • 2)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 3) 대한민국 소재 대학에서 학사,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 4) 해외대학 한국어학과 졸업(예정)자
  • 5) 그 외 지원 학과에서 위 기준에 준하는 어학능력이 있다고 추천한 자(※지원시 반드시 학과추천서 제출)
【공인영어성적 면제 국가】
Anguilla, Antigua and Barbuda, Australia, Bahamas, Barbados, Belize, Bermuda, Botswana, Cameroon, Canada, Commonwealth of Dominica, Fiji, Ethiopia, Gambia, Ghana, Guyana, Hong Kong, India, Ireland, Jamaica, Kenya, Lesotho, Liberia, Malawi, Malta, Mauritius, Namibia, Nauru, New Zealand, Nigeria, Pakistan, Palau, Papua New Guinea, Philippines, Puerto Rico, Rwanda, Samoa, Sierra Leone, Singapore, South Africa, Sri Lanka, Sudan, Swaziland, Tanzania, Trinidad and Tobago, Tuvalu, Uganda,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of America, Zambia, Zimbabwe

※ 단, 장학금 지원자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경우 및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도 공인어학성적 원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함.

1. 전형요소 및 평가방법: 서류평가 및 구술시험(5월 중)

  • 모집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고 수학능력을 고려하여 선발합니다.
  •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초로 학업능력, 모집단위 관련 적성, 어학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합니다.
    - 외국인 지원자에 대한 구술시험은 기본적으로 실시되지 않지만, 지원 모집단위의 결정에 따라 면접을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세부 사항은 해당 모집단위에서 지원자에게 개별 통보합니다.
  • 지원자의 학력이 적절한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할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전형과 관련한 사항은 고려대학교 입학전형 절차와 규정에 따릅니다.
  • 입학전형의 성적 및 평가 내용은 일절 공개하지 않습니다.
  • 본 대학교에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이에 협조하여 공정한 학생선발 업무를 방해한 경우, 합격 또는 입학 취소 및 별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절차 및 유의사항

가. 온라인 원서접수 절차

https://graduate2.korea.ac.kr 접속
관련사이트로 이동

회원가입 후 원서접수 중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외국인 모집 선택

모집요강 및 원서접수
유의사항을 숙지

입학원서 작성 및
사진파일 첨부

입학원서 기재사항 확인

전형료 결제 및 접수 확인

온라인 원서접수 완료

모든 셔류 기일내 우편/방문으로 제출

https://graduate2.korea.ac.kr 접속
서류 도착 여부 확인

※ 최종합격자 중 사본으로 학적서류를 제출한 경우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정해진 기일 내 반드시 학적관련 원본서류를 영사(아포스티유)인증 받아 제출해야 함.

나. 전형료 결제
나. 전형료 결제
전형료 120,000원
수수료 7,000원
총 결제액 127,000원
  • 전형료(인터넷 원서접수 수수료 포함)는 인터넷 접수 시 결제하여야 하며, 입금액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접수 처리되지 않습니다.
  • 접수 마감 당일 지정시간까지 반드시 원서접수(전형료 결제 포함)를 완료해야 합니다.
  • 고등교육법 제 34조의4 제5항에 따라 입학전형 관련 수입∙지출에 따른 잔액이 있을 경우, 입학전형료 납부자에 비례하여 반환합니다.
  • 반환 대상자가 금융기관의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반환할 금액에서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을 차감하고 반환합니다. 단, 금융기관의 전산망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반환할 금액 이상이면 반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내용의 수정, 접수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하므로, 전형료 결제 전에 작성한 원서를 주의 깊게 읽고 틀린 부분이 없는지 다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다만, 전형료를 납부한 후 천재지변, 질병 및 기타 사고 등 수험생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전형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형료 환불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심의를 거친 후 해당 전형료의 일부 또는 전액(원서접수 수수료 공제)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 유의사항
  • 1) 대입 원서는 지원자 본인만 작성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대학 입학 무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원서접수 시 사진을 첨부해야 하므로 사전에 24KB 이하의 사진파일을 미리 준비하기 바랍니다.
    ※ 사진(3ⅹ4㎝)은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용 사진이어야 합니다.
  • 3)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는지는 수험표 출력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 입학원서, 봉투표지 등은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 출력물 항목에서 각 양식을 선택하면 자동 출력됩니다.
  • 4) 온라인 원서접수 완료 후 반드시 봉투표지(바코드 포함)를 출력하여 우편 발송 시 우편봉투의 우측 하단에 부착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 온라인 원서접수 마감이 완료된 이후 모집단위를 변경하거나 지원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 6) 원서의 모든 사항은 빠짐없이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사항 착오, 누락, 오기로 인하여 발생되는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 7)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는 전형기간 중 지원자 또는 보호자에게 가장 신속히 연락할 수 있도록 빠짐없이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연락처 오류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8) 고려대학교는 원서접수 대행기관을 통해 원서접수를 위탁처리 하고 있으며, 수집한 개인정보를 입학전형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최종합격자의 개인정보는 본 대학교의 학적부 생성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므로 원서접수 시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 및 ‘학력조회’에 대한 지원자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필수제출서류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외의 서류는 반드시 번역 공증본을 원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 모든 제출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며, 제출 마감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본만 유효함.
1. 필수제출서류
제출서류 내용
입학원서
  • 온라인 원서접수시스템을 통해 작성 후 출력하여 반드시 본인 직접 서명
  • 중요 공지사항은 이메일로 전달하므로 입학원서에 서로 다른 계정의 이메일 주소 2개를 정확하게 표기해야 함
학력조회확인서
추천서
  • 출신대학(원) 교수 1인의 추천서 1부(자유양식)
1) 대학졸업(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Apostille 또는 출신교 소재 대한민국 영사확인 필요
  • 중국 소재 대학 졸업(예정)자는 China Academic Degrees & Graduate Education Information(http://www.cdgdc.edu.cn)에서 발급한 중문 학위인증서(출력본), 졸업증서 및 학위증서 번역(영어) 공증본을 각 1부씩 제출
    - 성적증명서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다면 원본을 제출하고, 중국어로 작성되어 있다면 영어 번역 공증 원본을 제출
2) 대학원졸업(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학업계획서
  • 자유양식
이력서
  • 자유양식(단, 자기소개서 형식 지양)
한국어 또는 영어
어학능력 입증 서류
  • 유효기간 내 한국어 또는 영어 공인성적증명서 1부 (TOPIK, TOEFL, IELTS Academic, TEPS)
  • 경영학과 경영관리, 국제경영, 마케팅, 재무금융, 회계획, LSOM, MIS 전공은 영어능력 입증서류 제출 필수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은 TOPIK 제출 필수
  • 글로벌 한국언어·문화협동과정 지원자는 TOPIK 5급 이상의 성적 필수 제출
  • 스마트보안학부 정보보안학과 지원자는 TOPIK 6급 이상의 성적 필수 제출
계좌 잔고증명서 또는 고려대학교 지도교수의 유학경비 부담서약서(지도교수 재직증명서 첨부 필수)
  • 본인 또는 부모 명의의 계좌 잔고증명서 1부
  • 서울캠퍼스 - 미화 20,000달러 이상 / 세종캠퍼스 – 미화 18,000달러 이상 혹은 그 상당의 자국 통화 / 반드시 2022년 8월 31일까지 자금 동결
  • 중국인 지원자 중 합격 후 중국에서 학생비자를 발급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2023년 2월 28일까지 상기 금액 이상의 자금을 동결시킨 은행 잔고증명서 제출
  • 계좌 잔고증명서는 본교 입학 지원 일자 기준 30일 이내 발급된 서류여야 함
  • 단, 유학경비부담서약서를 제출한 경우라도 비자 신청시 계좌잔고증명서를 준비해야 함
  • 합격자의 경우, 2022년 6월 발급된 은행 계좌 잔고증명서 원본을 재제출 해야 함
여권사본(지원자, 부모)
  • 여권사본이 없을 경우 해당 국가에서 발급하는 신분증 사본 또는 대한민국에서 발급하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원본 제출
가족관계 입증 서류
  • 중국 국적 지원자: 호구부(2018년 발급분부터) / 호구부가 분리되어 있을 경우 친속관계증명서 제출 (번역 공증 필수)
  • 그 외 국적 지원자: 지원자 출생증명서, 호적등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지원자와 부모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제출 (번역 공증 필수)
포트폴리오(해당자만)
  • 건축학과 건축계획학전공 지원자 중 건축디자인 분야 지원자에 한함
  • 포트폴리오는 출력물 형태로 A4 1매당 한 작품 제출 / 매수 제한 없음

2. 해당자 제출서류

가. 한국계 외국인
가. 한국계 외국인
제출서류 내용
국적상실(이탈) 서류
  • 지원자와 부모의 국적상실(이탈) 사실이 명기된 지원자 명의의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제적등본 또는 지원자와 부모의 국적상실(이탈)사실증명, 2011년 이후 발행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등 한국국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을 증명하는 서류 1부
  • 국적상실(이탈) 사실신고 접수증 및 신고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 해외 국적을 보유하고 한국에 거주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한국 국적을 포기 또는 상실했음을 증빙하는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국적상실/이탈 내용 및 날짜가 서류상에 명시 되어 있어야 함(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 국적상실/이탈사실증명 등)
나. 가족관계를 특별히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나. 가족관계를 특별히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구분 내용
부모 사망
  • 사망증명서
부모 이혼
  • 친권 및 양육권 표기 증빙서류
  • 친권자의 재혼여부 확인서류
한부모 가정
  • 본교 지정 양식을 작성하여 본국 정부기관 (예: 대사관, 법원 등)의 공식 확인을 득하여 제출
입양 가정
  • 입양확인서
  • 외국 국적을 취득한 증빙서류
  • 한국 국적 상실(이탈) 증명서

※ 위의 명시된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없는 경우, 위 서류에 준하는 기타 서류증빙을 통해 대체할 수 있음

다.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본인 혹은 부모 한국국적 소유자)
다.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본인 혹은 부모 한국국적 소유자)
제출서류 내용
초·중·고교 졸업증명서 및 전학년 성적증명서
  •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의 경우 대한민국 초·중교육(G1~G12)에 해당하는 전학년 성적증명서 및 각 과정 졸업증명서 필수 제출

3. 서류제출 유의사항

가. 기본사항
  • 모든 서류는 서류제출 마감일(2022. 3. 25)까지 대학원행정팀에 도착해야 합니다.
  • 제출한 모든 서류는 판독이 가능하고 훼손되지 않아야 하며, 평가에 부적합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서류는 반드시 번역 공증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개인이 번역한 서류는 인정되지 않으며, 반드시 전문 번역인 또는 번역기관에 의해 번역 후 공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지원자격 확인 또는 기타 필요한 경우, 관련 서류 추가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성명(영문명) 및 생년월인은 여권과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 제출한 모든 서류는 재발급이 불가능한 서류(학위기 원본 등)를 제외하고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나. 제출서류 관련 유의사항
  • 최종 합격자 중 학적서류를 사본으로 서류를 제출한 자는 2022년 6월 30일(목)까지 학적서류에 대해 영사(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은 원본을 대학원행정팀으로 우편 제출해야 하며,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을 경우 본 대학교의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국내 소재 대학 발행 성적/재학/졸업증명 서류 제외).
  • 아포스티유 확인서: 졸업 대학 소재국에서 지정한 정부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
  • 아포스티유 가입국 현황: 117개국(2019년 9월 기준) http://www.hcch.net에서 확인
  • 주재국 한국영사 확인: 졸업 대학이 위치한 나라의 대한민국 공관에서 확인받아 제출 (외교부 영사콜센터: 02-3210-0404)
  • 다음의 경우 불합격 처리하거나 입학을 취소합니다.
  • 1) 필수제출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작성한 자
  • 2) 제출할 서류가 있을 경우, 제출 기간에 지정된 방법으로 제출하지 않은 자
  • 3) 서류 위조 및 변조 등 부정행위와 지원방법을 위반한 자
  • 4) 지원자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 5) 수학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자
  • 제출서류상의 지원자 성명이 각각 다른 경우에는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학 성적, 재학증명서는 재학했던 모든 학교에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 공식적인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하지 않은 성적, 학력 등의 기재사항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본 요강에 수록되지 않은 내용은 본교의 대학원위원회 결정에 따르며, 입학 후의 제반사항은 본 대학교 학칙에 따릅니다.
  • TOEFL iBT, IELTS Academic 등의 공인 성적증명서를 본 대학교로 직접 스코어 리포팅 할 경우 서류 제출시 지원자의 생년월일, 영문성명, 시험 응시 일자를 기입·통보하여 평가자료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입력 사실을 통보하지 않아 평가자료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지원자에게 있습니다.
    - 고려대학교 기관번호 ETS: 7589

해당 내용은 입학 후 첫 학기 장학금 지원에 대한 내용이며, 첫 학기 장학금을 수혜받은 학생이더라도 매 학기마다 다음 학기 장학금을 신청하여 장학생으로 선정되어야 장학금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음.

1. 장학금 지원자격

장학금 지원자격
구분 내용
글로벌리더 장학금
  • 1) 최종학교 졸업평균 4.0이상(4.5만점) 또는 3.83이상(4.3만점) 또는 3.57이상(4.0만점) 또는 90점 이상(100점 만점)
  • 2) TOEFL iBT 90점 이상(My Best Score 포함) 또는 Academic IELTS 7.0 이상 또는 New TEPS 386점 이상 또는 TOPIK 6급 이상
  • 3) 학과 추천을 받고 대학원장이 선발한 자
  • ※위의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함
인문사회계 장학금
  • 1) 최종학교 졸업평균 3.5이상(4.5만점) 또는 3.36이상(4.3만점) 또는 3.14이상(4.0만점) 또는 85점 이상(100점 만점)
  • 2) TOEFL iBT 82점 이상(My Best Score 포함) 또는 Academic IELTS 6.0 이상 또는 New TEPS 337점 이상 또는 TOPIK 4급 이상
  • 3) 학과 추천을 받고 대학원장이 선발한 자
  • ※위의 모든 조건을 충족해야 함
자연공학계 장학금
  • 영어 또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자도 공인어학성적 원본을 필수로 제출해야 함
  • 의과대학은 글로벌리더 장학금 미해당 / 자연공학계 장학금(수업료 65%)만 지급함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 지원자는 장학금을 지원할 수 없음
  • 입학 심사 시 장학금 심사도 함께 실시하며, 학과에서 장학금 수여자를 추천함

2. 외국인 장학금 수여내용

외국인 장학금 수여내용
구분 내용
글로벌 리더 장학금 입학금 및 수업료 100% / 주거지원비(학기 중 4개월만 지원)
인문사회계 장학금 수업료 60% (입학금 제외)
자연공학계 장학금 수업료 65% (입학금 제외)
  • 주거지원비는 학기 중 4개월 간 매월 500,000원이 학생계좌로 입금 예정

1. 합격자 등록 및 환불

가. 등록금 납부
등록금 납부
구분 일정 비고
등록기간 2022년 7월 중
  • 2022학년도 2학기 등록금 전액 납부(입학금 및 수업료 포함)
  • 등록금 전액을 등록 기간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합격이 취소됨
  • 본교에서 부여한 합격자 개별 가상계좌번호로 전국 모든 은행창구, ATM, 인터넷뱅킹, Alipay, UnionPay, 폰뱅킹 등을 이용하여 입금함
나. 등록 취소 신청
등록 취소 신청
구분 일정 비고
등록 취소 신청 2022년 8월 중
(추후 공지)
  • 본 대학교에 합격하여 등록하였으나 등록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기한 내 납입한 등록금의 환불을 신청할 수 있음
  • 기일 경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 책임임
  • 등록 취소로 인한 환불 진행 절차에서 발생하는 송금 수수료는 학생 개인이 부담함

2. 비자발급

가. 합격 후 비자발급 절차

최종합격자 발표

온라인으로 결과 확인

등록금 전액 납부

표준입학허가서 발급
(비자신청용)

표준입학허가서 수령

비자 신청

나. 표준입학허가서(CoA)
  • 1) 발급대상: 지정 기간 내 등록을 완료한 최종합격자 (단, 유학활동 가능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자 제외)
  • 2) 발급기간: 2022년 7월 중 (추후 공지함)
다. 유학비자(D-2) 발급 및 변경
  • 본인이 직접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 혹은 출입국사무소에서 진행함

1. 2021학년도 대학원 신입생 등록금

(단위: 원)
2021학년도 대학원 신입생 등록금
계열 과정 입학금 수업료 기타 합계
인문·사회 석사 1,142,000 4,886,000 37,500 6,065,500
박사 1,142,000 4,886,000 37,500 6,065,500
이학·체육 석사 1,142,000 5,914,000 37,500 7,093,500
박사 1,142,000 5,914,000 37,500 7,093,500
공학·예능 석사 1,142,000 6,897,000 37,500 8,076,500
박사 1,142,000 6,897,000 37,500 8,076,500
보건과학 석사 1,142,000 6,406,000 37,500 7,585,500
박사 1,142,000 6,406,000 37,500 7,585,500
의학 석사 1,142,000 8,646,000 37,500 9,889,500
박사 1,142,000 8,646,000 37,500 9,889,500
약학 석사 1,142,000 7,781,000 37,500 8,960,500
박사 1,142,000 7,781,000 37,500 8,960,500
  • 경영학과 Business Analytics(BA) 전공 등록금 한 학기당 12,700,000원임
  • 심리학과, 디지털경영학과, 응용통계학과의 등록금 계열은 이학·체육계열임
  • 위의 등록금 표는 2021학년도 기준이므로, 추후 변동 가능

2. 외국인 기숙사

가. 서울캠퍼스
  • 1) 홈페이지: https://reslife.korea.ac.kr
  • 2) 연락처: reslife@korea.ac.kr / +82-2-3290-1555
  • 3) 온라인 기숙사 신청: 2022년 6월 (추후 별도 안내 – 기숙사 홈페이지 참조)
  • 4) 기숙사 신청은 공지사항 확인 후 본인이 직접 신청
나. 세종캠퍼스
  • 1) 홈페이지: https://dormitel.korea.ac.kr
  • 2) 연락처: skymonicaj@korea.ac.kr / +82-44-860-1854
  • 3) 온라인 기숙사 신청: 2022년 7월 (추후 별도 안내 – 기숙사 홈페이지 참조)
  • 4) 기숙사 신청은 공지사항 확인 후 본인이 직접 신청

3. 기타 안내사항

  1. 신입생의 경우 질병, 병역을 위한 군입대, 출산 등의 사유로 인해 휴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학 후 첫 학기에 휴학할 수 없음.
  2. 고려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세종캠퍼스가 있음. 학사관리 주관이 문화스포츠대학, 공공정책대학, 과학기술대학, 글로벌비지니스대학, 약학대학인 경우 세종캠퍼스 소속 학과임.
  3. 비자발급을 위한 절차 진행시 반드시 해당 국가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 혹은 국내 출입국사무소에 사전 문의 요망
  4. 기타 다른 질문 및 답변 사항은 대학원홈페이지 → Notices → FAQ에서 확인 가능함.

4. 대학원행정팀 위치: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대학원) 126B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