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대학원 소식

<고려대학교 다양성 보고서 2021> 발간

2022.05.11 Views 711

2019년에 설립된 고려대학교 다양성위원회가 출범 후 첫 3년을 보냈습니다. <고려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은 2021년의 다양성위원회 활동을 중심으로 첫 3년간의 여정을 돌아보고, 한국 사회 다양성의 전형이자 모범으로서의 고려대학교로 새로운 도약을 설계하는 다양성위원회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2021년 다양성위원회는 2019년과 2020년의 활동들을 아우르며 활발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먼저 2019년 출범 첫해 고려대학교 다양성 지수(Korea University Diversity Index) I, II를 개발 보고하며, 격년 시행으로 고려대학교의 다양성 현황에 대해 계속 추적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게 된 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다양성 지수개발뿐만 아니라, 장기적, 지속적 다양성 현황 추적 조사라는 점에서도 고려대학교 다양성 조사는 세계적으로 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고려대학교 다양성위원회가 다양성 교육과 포용적 조직 문화를 위하여 다각도로 펼쳐온사업들을 발전시키는 것도 위원회가 설정한 2021년의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고려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은 2021 다양성 조사 결과와 교육, 문화 사업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교과와 비교과를 아우르는 학부생 대상 다양성 교육, 대학원생 대상 다양성 연구공모전과 발표회를 통한 다양성 연구, 월간 『Diversitas』와 단행본 『다름과 어울림』을 통한 다양성 저술, 그리고 다양성을 주제로 한 영상 제작의 성과들은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교내 구성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보다 다양한 고려대학교, 보다 포용적인 고려대학교를 위한 이러한 행보들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고 구성원들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본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려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 다운로드

마지막으로 <고려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을 통해 지난 보고서에 제안한 정책 중 실제로 구현되거나 진행 중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책 제안은 '총장 직속 정책 자문기구'인 다양성위원회가 가장 고심하여 연례 보고서에 담는 부분입니다. 아울러, 2022년부터 고려대학교가 다양성 선도 대학을 넘어 한국 사회 다양성의 파라곤(paragon)이 되기 위해 필요한 조처들을 다양성 정책 제안으로 담았습니다. 특히 제안된 정책에는 첫 3년간의 교내 중심 활동을공고화하고, 대학 밖의 사회로 새롭게 발걸음을 내디뎌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다양성의 가치를 환기하고 포용성을 증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포부를 담았습니다.

2021년의 고려대학교 다양성 관련 활동에 응원과 협조로 참여해주신 모든 고려대학교 구성원들께 감사드리며, 2022년에도 관심과 조언으로 고려대학교 다양성위원회와 함께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2월
다양성위원회 위원장 김채연
부위원장 김현준
위원 김수한 김신곤 김자영 김준선 송수진
신재혁 윤태웅 이보라 이장혁 정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