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대학원 소식

제3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 개최

2021.11.01 Views 402

제3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 개최


돌봄 전환을 위한 4차산업혁명 기술의 접목 부분과 공동체 기반의 지속가능한 돌봄전환 논의 확장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는 지난 10월 27일(수) 오후 2시부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 리빙랩네트워크와 함께「제3회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하였다.

 

첫번째 발제자인 오명택 책임연구원(LH토지주택연구원의 스마트도시연구실)은 ‘한국스마트시티 리빙랩과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 및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한 리빙랩 사업과 함께 국내외 리빙랩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두 번째 발제자인 국현정 센터장(민들레의료사협 주민참여건강증진센터)는 ‘지속가능한 돌봄 전환을 위한 R&D주체로서 주민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보건의료 및 복지 측면에서 주민이 참여하는 돌봄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김미영 대표(한국1형당뇨병환우회)는 ‘지속가능한 돌봄 전환을 위한 혁신주체로서 환자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환자와 질환, 보건 의료와의 관계에 대한 기존 관념이 지닌 부정적 측면 및 현 의료체계 내에서 만성질환 관리의 현주소에 대해 알리며 향후 보건 의료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어도선 교수(고려대 의학과, 고려대 사회공헌원 원장)가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차영균 산학협력 교수(고려대 4단계 BK21 정보보호학교육연구단), 최상옥 교수(고려대 행정학과), 성지은 선임연구위원(과학기술정책연구원), 최민령 변호사(법무법인(유한)에스엔)가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돌봄 전환을 위한 혁신 주체 육성과 데이터 기술 활용 방안에 대해 지정토론을 하였다.

 

이번 제3회「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에 대해 참석자들은 “본 포럼 참석하면서 많은 지식을 얻어갈 수 있어 도움이 되었으며 많이 배워간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빙랩 포럼」은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관련 주체 간의 협력적 플랫폼 구축을 논의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지속발전연구소와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기업산학연협력센터 주도로 2021년 6월 발족했으며,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러닝헬스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빅데이터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인공지능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정보보호학교육연구단,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미디어교육연구단 등 고려대 4단계 BK21 관련 다양한 부서에서 참여하여 정례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제4회 포럼은 12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