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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고려대학교 대학원 FAQ입니다.

Total123

Q

교내에 등록된 학적사항(개인정보) 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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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PID 포털의 학적사항 수정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계좌번호 등 기등록하여 변경이 되지 않는 사항은 소속 학과사무실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과별 연락처 : https://graduate.korea.ac.kr/department/major.html

Q

[참고문헌, 부록] 부록에 들어가는 figure와 table의 경우에도 list of tables와 figures 부분에 추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추가를 해야 한다면 Figure A.1 이렇게 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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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부록
일반적으로 포함합니다. 적절하게 하시면 됩니다.

Q

[참고문헌, 부록] Appendices(부록) 부분의 각 장은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여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A.1, A.2, A.3 .... 이렇게 순서대로 소제목을 구별하여 진행을 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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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부록
그렇게 하시면 적절합니다.

Q

[참고문헌, 부록] 부록 작성 시 "부록의 각 장은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여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라고 되어있습니다. 혹시 예를 들어, 부록 1 / 부록 2 이런 형식으로 작성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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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부록
"일반적이다"라는 내용은 권장하는 내용이기는 하나, 필요하다면 변경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지도교수님께서 1,2 가 더 적절하다고 하신다면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전히 A, B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Q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작성에 대해 안내된 파일에서는 엔드노트를 사용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일관된 방법으로 작성"이라고만 나와있는데 참고문헌 작성 스타일(APA, Chicago, Mla등) 지정된 유형은 각 학과별로 지정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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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참고
학과에 정해진 방법이 있다고 하면 따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 가능성은 매우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학문분야에서 사용하는 가정 일반적인 방법을 따르면 되고,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 지도교수님께 문의를 하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Q

[목차, 본문] 마진 3cm 이상은 용지 여백을 의미하는 것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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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여백
예, 그렇습니다.

 

Q

[목차, 본문] 초록부터 여백이 달라지던데 이게 맞는 형식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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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여백
여백이 달라지는 것이 맞습니다.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_Organizing_and_Formating_Thesis_Dissertation 의 4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Q

[목차, 본문] 쪽번호는 어디서부터 삽입해야 하는지요? 본문부터 1페이지로 삽입하면 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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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페이지
학위논문 작성법 파일 및 템플릿 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Q

[목차, 본문] 표, 그림 목차를 <표 1> OOOOO-------17 <표 2>OOOOO--------24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도 되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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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그림, 표, 목자, 정렬
가능합니다.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Q

[목차, 본문] word 서식 상 figure caption이 가운데 맞춤인데, 대표하는 제목을 포함하여 따라오는 설명들까지 하여 3줄~5줄 정도 되는 내용들 모두 가운데 맞춤으로 작성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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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그림, 표, 목자, 정렬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figure caption의 정렬방식, 글자체 등도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Q

[목차, 본문] 표 또는 그림의 제목이 현재는 한 줄을 가정하고 가운데 정렬로 지정되어 있는데, 두 줄 이상인 경우 가독성 제고를 위해 왼쪽 정렬 방식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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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그림, 표, 목자, 정렬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figure caption의 정렬방식, 글자체 등도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Q

[목차, 본문]figure 및 table의 caption이 길어서 목차 필드 업데이트 시 여러 줄로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caption의 메인 제목만 목차에 업데이트하게 하는 방안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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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그림, 표, 목자

그림 목차의 제목이 반드시 한 줄로 표시되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여러 줄로 작성되어도 됩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한다면 caption 아래에 caption은 아니지만 caption의 글꼴과 유사하게 작성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Q

[목차, 본문]figure 안에 subfigure을 넣게 되는 경우는 따로 처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Ppt를 이용하여 subfigure를 정리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처리해서 figure에 넣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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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그림, 표, 목자

그렇게 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Q

[목차, 본문] Table of contents 부분의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그러면 다른 페이지 상단에 있는 Chapter 1, Chapter 2를 지우면 안 되는 건가요? 아니면 Table of contents를 제가 직접 작성해도 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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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 Chapter 1, Chapter 2를 지워도 됩니다. Table of contents를 직접 작성해도 됩니다.

 

Q

[목차, 본문] 한글 양식에는 목차에서 초록부터 서론전까지 로마자로 표기가 안되어 있습니다. 그냥 1,2,3,4 로 표시되어 있고 서론부터 다시 1로 시작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수정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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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페이지

제공된 템플릿에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위의 목차는 스타일 “장제목”, “절제목”, “항제목” 스타일이 적용된 장, 절, 항 제목에 대해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한글 소프트웨어서는 로마 숫자가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되고, 장, 절, 항이 구분되어 생성되지 않으므로 차례만들기(도구 -> 제목차례 -> 차례만들기) 후 <제목 차례> 삭제 및 추가 편집(장, 절 항 들여쓰기 등)이 필요하다."

 

Q

[목차, 본문] word 영어 양식 사용 중 표와 그림 제목을 입력한 후 스타일을 지정하였으나 list of tables/list of figures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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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표, 그림

워드나 한글 사용법까지 알려 드리기 어려운 점 이해를 부탁합니다.
검색을 하면 매우 유용한 자료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만 답변을 드리면 목차에 영향을 주는 문서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목차내용에 가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필드업데이트를 선택하여 목차를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brenzio&logNo=221410997795
5분 20초 부터 보기 바랍니다.

 

Q

[목차, 본문] 저희 분야의 경우 Introduction-result-discussion-material and method로 작성하거나, Introduction-material and method-result-discussion으로 작성하는데 변경하여 사용 가능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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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본문 내의 순서는 학문분야, 본인의 논문내용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Q

[목차, 본문]''''장 · 절 · 항'''' 제목의 경우 스타일이 지정되어 있는데 글씨 폰트가 매우 크고, 오른쪽 정렬로 설정되어 있어 해당 스타일을 사용하는 것이 규정에 맞는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Views 358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제공된 Template은 한가지 예시입니다.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도 있고,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장, 절, 항 제목의 서체, 글자크기, 정렬방식은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목차, 본문] 법대의 경우는 순서를 제1장, 제1절, 로마자1, 숫자1, 한글 가, (1), 1) ... 등의 순서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변경이 가능한지요?

Views 194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제공된 Template은 한가지 예시입니다.
반드시 지켜할 내용도 있고,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장, 절, 항 제목의 순서 표기방식은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목차, 본문]현재 본문의 장, 절, 항이 '''' 아라비아 숫자1(장) /1.1(절)'''' 이런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혹시 이 부분도 로마 숫자Ⅰ(장), 1(절), 가, 1), 가)의 순서로 변경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185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예, 가능합니다.

 

Q

[목차, 본문] 국문 hwp양식에서 본문의 구성이 1. 서론, 2. 본론, 3. 결론으로 되어있는데 이 구성은 자유롭게 변경가능 한가요? 예를 들어 서론/문헌고찰/연구방법/... 등으로 본문 구성의 변경이 가능한지요?

Views 248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목자, 본문

예, 가능합니다.

 

Q

[서문] 학위논문이 이후 학술지 게재될 예정인 경우, 겉표지 부분에 각주로 명시하면 될까요? 각주로 넣게 되면, 기존의 겉표지 표 양식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학술지 게재 사항의 경우, 표시 방법이 있을까요?

Views 299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서문

서문에 작성하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해당 저널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따르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작성법 파일 및 템플릿 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Q

[서문] Publish 된 논문을 학위논문에 넣고자 합니다. preface에 기입하는 것이 필수인가요?

Views 972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서문

preface에 기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해당 저널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따르시기 바랍니다.

 

Q

[서문] 서문과 관련한 내용 중 "서문을 따로 작성하지 않고, 관련 사항을 본문의 서론에서 언급하는 것도 가능하다."라고 되어 있는데 서론이 아닌 연구방법에서 언급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232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서문

사회적으로 자기 표절의 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출판되었거나, 출판될 논문의 내용이 학위논문에 포함되는 경우 서문에 반드시 작성하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해당 저널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따르시기 바랍니다.
자기 논문을 사용한 경우는 아니었지만, 최근 졸업 후 2-3년 뒤에 표절 관련 문제가 제기되어 연구윤리센터 심의 후 졸업이 취소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Q

[초록] 외국인이 학위논문을 영어로 작성하는 경우에는 국문 초록에 기재하는 성명은 영어로 기입하면 되는지요? 외국인이 공식적인 한국어 이름이 없는 경우 학위논문에 비공식적인 이름이 들어가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202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초록

공식적인 한국어 이름이 없는 경우 영문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Q

[초록] 기존에는 영문초록을 앞에 쓰고 국문초록을 맨 뒤에 썼는데 논문을 국문으로 쓸 경우 국문초록->영문초록 모두 다 안내된 페이지(앞부분)에 작성하는 것이 맞는지요?

Views 267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초록

안내된 바와 같이 전부 앞에 작성하면 됩니다.

 

Q

[초록] 초록의 양식은 따라야한다고 하는데 제목과 이름이 다 나오고 ''''국문초록''''이나 ''''Abstract'''' 이라는 말이 나오는게 생소해서요. 혹시 내용은 Objectives: Methods: 이런 형식으로 작성해도 될까요?

Views 744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초록

국문초록이나 Abstract이라는 말이 나와야 합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영문 word 양식 사용 시, 심사완료 검안서 심사위원 성함은 영어로 적어야 하나요?

Views 306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심사완료검인

예, 영문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심사위원 한 분이 추가되어 4분인데, 심사완료검인서에 심사위원란을 추가하여도 될까요?

Views 413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심사완료검인

당연히 추가하여야 합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영문학과의 경우 영어논문 작성시에도 국문, 영문, 한자로 작성된 심사완료검인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사온료검인서를 영문으로만 받아도 되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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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 심사완료검인

상당히 독특하네요. 영문학과는 반드시 모든 언어로 심사완료검인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학과 사무실 또는 지도교수님께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영문만 있으면 될 겁니다.)
영문 논문 작성시 행정실 및 도서관에는 영문으로 된 심사완료검인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심사위원 이름을 적는 칸이 석사는 3분이라서 아래 부분이 많이 비게 됩니다. 비는 공간을 조정해도 되나요?

Views 1068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심사완료검인

권장하지 않지만, 적절히 변경하여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심사완료검인서를 A4 크기로 출력해 심사위원 서명을 받았는데 스캔본 온라인 업로드 시 A4 크기 그대로 제출해도 괜찮은가요?

Views 601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심사완료검인서만 온라인 업로드하는 경우 A4로 하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학과 복사본 제출시에도 A4로 하셔도 됩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인준지 서명 받는 것은 4·6배판 종이로 출력해서 받아야 되는지요?

Views 557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예, 그렇게 하셔도 되고 A4로 받아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심사완료검인서에 Master of Engineering로 잘못 기입하여 교수님 서명을 이미 받았습니다. Master of Science로 변경한 서류로 재서명 받아야 하나요?

Views 838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Master of Science로 변경한 서류로 재서명 받기 바랍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영문으로 논문을 작성하였고, 속표지 및 심사완료검인서는 국문 템플릿을 사용하면 되는지요?

Views 547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영어로 논문을 작성한 경우, 모두 영어로 작성하고 영어로만 행정실 및 도서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영문논문 템플릿의 심사완료검인서에는 도장 날인 말고 서명만 받으면 되는 것인가요?

Views 394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일반적으로 그러합니다. 보기에 모두 서명이 좋으나, 심사위원 교수님이 해외 출장 증 부득이한 경우 도장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교수님들 도장날인은 없는 채로, 학생도장날인은 있는 채로 도서관에 업로드하는 것이 맞나요?

Views 1012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날인, 도장, 서명, 심사완료검인

교수님 및 학생 서명 및 날인 모두 없는 상태의 학위논문 전체 파일을 업로드 하기 바랍니다.

 

Q

[심사완료검인서] 영문과 국문 템플릿을 섞어서 사용해도 괜찮나요? 예로 2p와 3p OOO 교수 지도 석사학위논문과 직인이 있는 페이지는 국문 템플릿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영어 템플릿을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Views 278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심사완료검인

안됩니다.

 

Q

[표지] 아래에 A dissertation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of the degree of Doctor of OOO 부분은 Philosophy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으로 작성하면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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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표지, 영문학위

in OOO에는 학과명이 아닌 전공명이 들어가거나 생략할 수 있습니다.
속표지 아래에 학과정보(Department of 학과명)가 있으므로 Doctor of Philosophy in OO에 학과명에 해당하는 정보는 굳이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신소재공학과의 경우 학과 내에 한 개의 전공만 있고, 전공명과 학과명이 거의 동일하므로 굳이 넣을 필요가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Q

[표지] 파일 양식에서 보면 Master''''s thesis 페이지와 Doctoral dissertation 페이지가 두개 있는데, 박사학위심사의 경우에는 Master''''s thesis 페이지와 관련 페이지는 삭제하고 작성하면 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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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표지

예. 그렇습니다.

 

Q

[표지] 속표지에서 A dissertation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in (Major) 이 부분에서 in OOO을 생략할 수 있다는 것이 A dissertation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이렇게 마무리해도 괜찮다는 뜻이 맞나요?

Views 189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 표지

예 맞습니다.

 

Q

[표지] 제공된 word 영어 템플릿에서 학과 이름이 긴 경우 학과 이름을 한 줄로 표현하기 위해 글씨 크기 조정이 가능한가요?

Views 195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글자크기, 자간, 표지

글자사이즈는 16pt로 고정하시고 글꼴-고급에 있는 장평 및 간격을 약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영문학과명이 너무 긴 경우에는 2줄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대신 이 경우 Title 을 작성할 수 있는 셀의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Q

[표지] 학연산 협동과정의 경우 지도교수님이 두 분이셔서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essor [ㅇㅇ], [ㅇㅇ] 이렇게 쓰면 될까요? 추가하게 되면 속표지에서 두 줄이 되어 페이지가 넘어가는데, 줄 간격을 조정하는 게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Views 262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 학연산, 표지

두줄이 되는 경우 자간을 약간 줄이시거나, 그래도 두줄이 되면 TItle 밑의 공간을 줄이면 됩니다. 그래도 두줄이 되면 전체적으로 줄간 공간을 줄이시면 됩니다.
Professor를 Prof. 로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 OOO and Prof. OOO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 OOO & Prof. OOO
위의 2가지 예제 전부 가능하고, 그래도 2줄이 된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을 권장합니다.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essor OOO & Professor OOO

 

Q

[표지] 속표지에서, 제목이 3줄 넘어갈 경우 제목과 by 이름 사이 간격, 그리고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 Master of ___ 와 Department of ___ 표 사이 간격을 줄여도 되나요?

Views 206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 표지

속표지의 제목 글자간격을 적절하게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해도 힘든 경우 표사이의 간격 및 기타 간격을 전체적으로 조금씩 줄이시기 바랍니다. 부연하자면, 눈으로 보았을 때 제공된 템플릿과 다르거나 이상하지 않으면 적절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Q

[표지] 겉표지 상단 Doctoral Dissertation (16pt) 문구를 템플릿에 제공해주신 문자 그대로 "Doctoral Dissertation" 이라고 작성하는 것이 맞나요? FAQ를 보면 박사의 경우 "박사는 전부 ''Doctor of Philosophy''로 작성하면 됩니다." 라고 공지되어 있어서 둘 중 어느 것으로 작성을 해야 할지 헷갈립니다.

Views 194

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 표지

겉표지 상단은 템플릿에 제공한대로 "Doctoral Dissertation" 이라고 작성하여야 합니다.
Doctor of Philosophy 부분은 다른 페이지에 들어가는 학위명을 Doctor of Engineering, Doctor of Law 라고 작성하지 말고 Doctor of Philosophy라고 작성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Q

[표지] 공학 석사는 Master of Arts (science) 부분을 Master of Engineering으로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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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학위, 표지

Master of Science로 하시기 바랍니다.
영문 학위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89&page=2

 

Q

[표지] Masters of Science 혹은 Masters of Art 라고 작성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보건과학과 보건정책관리학 전공에 속하면 Masters of Science (보건과학과)라고 작성해야 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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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문학위, 표지

Masters of Science이라고 작성하거나 Masters of Science in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라고 작성하면 됩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89&page=2

 

Q

[표지] February 2023은 학위논문 제목 페이지 아래에 들어가는 것인지, 그 다음페이지 위에 들어가는 건가요? 전자가 맞을 것 같은데, 양식에 다음 페이지에 있어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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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제출일, 표지

아마도 글꼴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자가 맞습니다. 학위논문 작성법 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Q

[표지] 선배 논문에서는 첫 페이지에는 고려대학교 심벌을 중앙에 워터마크로 크게 넣고, 다음 페이지부터는 오른쪽 하단에 심벌을 작게 삽입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벌이 배경으로 들어가는 것도 학생이나 학과의 재량에 맡긴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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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심벌, 표지

심벌은 넣으면 안됩니다. 주어진 양식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Q

[표지] 겉표지에 위치한 논문 발간일은 언급된 대로 학위 수여일인 Februray 2023 이고 속표지에 위치한 논문 제출일은 제가 실제 심사용 가논문을 제출할 날짜인 예를 들면 November 2022, 그리고 심사완료검인서의 날짜는 디펜스 완료일이 포함된 December 2022 라고 각각 표기하는 것이 맞는지 부탁드립니다. 실제로 11월에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가제본을 제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속표지에는 October 2022로 기재하는 것이 맞나요 아니면 November 2022로 기재하는 것이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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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제출일, 표지

대학원에서 안내된 내용에 의하면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기간은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였고, 제출서류는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심사용 논문은 교수님께 직접 전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른다면 겉표지 2월, 속표지 10월, 심사완료검인서는 12월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질적으로 11월에 제출하였더라도 10월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학생 본인이 또는 교수님께서 11월에 제출했으니, 꼭 11월로 작성해야 한다고 하면, 11월로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Q

[표지] 속표지의 ''''논문 제출일은 심사용 논문 제출기한이 속하는 년, 월까지만 표시한다. (예: 2022년 4월, 2022년 10월)'''' 라고 적혀 있는 부분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저희가 알기로는 2022년 10월은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기한이 있는 월로 알고 있는데, (10.17~10.20) 혹시 이 기간을 의미하는 걸까요? 실질적으로 심사용 논문은 이번주에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가제본 드릴 예정이고 다음주에 심사를 받을 예정이라 관련해서 어떤 월로 적어야 할지 문의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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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제출일, 표지

대학원에서 안내된 내용에 의하면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기간은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였고, 제출서류는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심사용 논문은 교수님께 직접 전달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른다면 겉표지 2월, 속표지 10월, 심사완료검인서는 12월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질적으로 11월에 제출하였더라도 10월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학생 본인이 또는 교수님께서 11월에 제출했으니, 꼭 11월로 작성해야 한다고 하면, 11월로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Q

[표지] 본인 이름 옆에 (인) 칸이 있는데 혹시 본인 서명이 필요한 부분인가요? 온라인 업로드 시에는 사인을 하지 않고 학사지원부에 속표지 제출할 때 서명을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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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서명, 도장, 날인, 표지

도서관 전체 파일 업로드시 교수님 및 학생 서명(또는 도장날인)이 모두 없는 상태로 하면 됩니다. 
학사지원부에 제출시에는 모두 있어야 합니다.

 

Q

[표지] 여권이름과 저널에 내는 이름이 스펠링이 약간 다른데, 학위논문은 어떤 것을 따라야 할까요?, 그리고 영어 논문인데 검인서 서명도 영어로 넣어야 하나요? 예전엔 검인서 페이지는 한글로 넣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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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영어이름, 영어성명, 표지

영어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추후에 영문 학위기에 기입되는 이름을 확정하여 변경이 필요한 경우, 변경 신청 공지가 나갈 때 동일하게 작성하기를 권장합니다. 여권 이름과 저널 이름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본인이 정하면 됩니다.  

 

Q

[표지] 영문 워드 템플릿의 Title page(3번째에 들어가는 페이지)에서 by Name 하단에 ''''student signature'''' 부분은 그대로 밑줄 친 빈칸으로 두면 되는지 아니면 제 사인이 들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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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사인, 서명, 도장, 표지

서명이 들어가야 합니다.
도서관 전체 파일 업로드시 교수님 및 학생 서명 및 날인 모두 없는 상태로 하면 됩니다. 
학사지원부에 제출시에는 모두 있어야 합니다.

 

Q

[표지] 겉표지 양식을 멋들어지게 한자로 기입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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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한자, 표지

한글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논문 표지는 국문논문의 경우 한글, 외국어 논문의 경우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단, 국문논문의 경우  효과적인 의미전달을 위해 한자(漢字)를 혼용할 수 있다."

 

Q

[표지] 첫 페이지에 석사와 박사의 경우 어떻게 표기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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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키워드: 학위논문, 표지

첫 페이지에 석사의 경우 Master's Thesis, 박사의 경우 Doctoral Dissertation로 하는 게 맞습니다.

 

Q

[일반] 논문 제본을 하려고 합니다. 제본할 때는 오른쪽 페이지에만 내용을 출력하려고 하는데, 왼쪽 마진을 더 주어서 제출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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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논문 인쇄본 제출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제본할 때에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하면 됩니다.
단, 도서관 제출 파일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Q

[일반] 원문 파일을 도서관에 제출할 때, pdf 파일로 제출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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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이외에도 hwp, doc 파일 등으로 제출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서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일반] 학위논문 페이지 분량 제한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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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제한 없습니다.
 

Q

[일반] (16pt) 나 붉은 글씨로 여백 남기라는 부분은 다 지워야 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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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맞습니다.

Q

[일반] 현재 업로드 된 양식의 본문에서 장제목 스타일 지정의 폰트크기가 48pt, 우측정렬로 되어 있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Views 204

제공된 Template은 한가지 예시입니다. 반드시 지켜할 내용도 있고,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장, 절, 항 제목의 서체, 글자크기, 정렬방식은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일반] 본문에서 줄간격은 어느정도 하는게 적당할까요? 정해진 간격은 없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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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줄간격은 없습니다. Word 기준 1.5줄에서 2.5줄, HWP 기준 150%에서 250% 정도가 무난한 것 같습니다.
 

Q

[일반] 본문에서는 글자크기를 10-12포인트 사이에서 조정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목차와 관련해서는 안내 사항이 없습니다. 장이나 절 제목들이 조금 긴 것들이 있어서 (템플릿에 있는) 11포인트보다 10포인트가 더 적절해 보이는데, 목차에서도 글자크기를 조정 가능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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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합니다.
 

Q

[일반] 폰트 안내 부분에서도 장제목은 none이라고만 적혀 있네요. 확실하게 명시 부탁드립니다.

Views 235

사용된 폰트를 설치하였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글 글꼴과 영문글꼴이 다르므로 대표 글꼴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공된 한글파일은 학교 포털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한컴오피스 2022 한글"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Q

[일반] "국문 학위논문은 명조체, 고딕체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 영문 학위논문은 Times New Roman, Calibri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를 사용하여 작성하며 이 외에도 학교에서 구매한 윤서체 및 윤고딕체 사용도 가능하다." 라고 되어있는데 설명서는 KoPub 바탕체로 작성되었다고 하여 질문 드립니다. Kopub바탕체 역시 사용해도 되어서 이렇게 템플릿이 제공된 것인지, 아니면 이 설명서에서 명조체 혹은 고딕체로 변경하여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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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체, 고딕체 혹은 유사한 서체에 Kopub, 윤서체,. 윤고딕체가 모두 포함되므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무료사용이 가능한 서체여야 합니다.
 

Q

[일반] 국문 "KoPub바탕체 Medium" 영어 "Times New Roman" 따로가 아니라 국문과 영어를 모두 "KoPub바탕체 Medium" 글꼴로 할 수는 없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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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문 학위논문은 명조체, 고딕체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 영문 학위논문은 Times New Roman, Calibri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를 사용하여 작성하며, 본문의 글꼴의 크기는 10-12 포인트로 하며, 자간 및 장평, 들여쓰기는 조정 가능하다. 줄간 또한 조정 가능하며, 1.5줄에서 2.5줄(또는 150%에서 25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영문의 경우, KoPub바탕체 Medium 글꼴이 좋아 보이지 않아서 템플릿에서는 Times New Roman 으로 하였습니다.

 

Q

[일반] 양식에 기본 한글 글꼴로 "KoPub바탕체 Medium"이 지정되어 있는데, 혹시 이를 "Medium" 대신 "KoPub바탕체 Light"로 변경해도 되는지요?

Views 285

예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문 학위논문은 명조체, 고딕체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 영문 학위논문은 Times New Roman, Calibri 혹은 이와 유사한 서체를 사용하여 작성하며, 본문의 글꼴의 크기는 10-12 포인트로 하며, 자간 및 장평, 들여쓰기는 조정 가능하다. 줄간 또한 조정 가능하며, 1.5줄에서 2.5줄(또는 150%에서 25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Q

[일반] 현재 버전으로는 반드시 지켜야할 내용과 적절히 변경가능한 내용이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Views 495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 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일반] 논문의 순서 일부 논문 양식 (논문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목차, 초록) 외의 다른 부분은 페이지 설정 및 여백설정 글꼴, 글씨크기를 제외하면 자유롭게 작성 가능하다고 이해하였습니다. 본문 작성 시 장, 절, 항의 경우도 정해진 스타일 외의 자유롭게 작성하면 되는지, 또한 본문의 들여쓰기 및 줄 간격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761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Q

[일반] 본문의 들여쓰기 정도는 자율적으로 조정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20pt로 되어있습니다) 표 스타일은(ex. 색상, 테두리 등) 자율적으로 수정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375

예, 가능합니다.
 

Q

[일반] 서론 및 초록 제목 부분에 ("제목 1" 스타일 적용)이라고만 되어있는데 해당 폰트 사이즈를 22포인트로 고정해야만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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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된 Template은 한가지 예시입니다. 반드시 지켜할 내용도 있고,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장, 절, 항 제목의 서체, 글자크기, 정렬방식은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문의 순서 그리고 겉표지, 속표지, 심사완료검인서, 초록 페이지는 제공된 템플릿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한가지 예시로 제공되었으니,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 예를 들어 본문글자 사이즈 10-12 포인트, 페이지 매기기 등은 일반대학원_학위논문_작성법 파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수료연구생으로 등록해도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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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 수료연구(재학)생

수료연구(재학)생도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등록금, 생활비) 대출이 가능합니다.

 

Q

기등록 대출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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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기등록 대출

학자금대출은 등록금과 생활비의 두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등록금: 대출즉시 대학원 등록금계좌로 입금된다.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되는 것이 아니다.
생활비: 대출즉시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된다.

그런데, 이미 등록금을 개인이 납부하였지만, 후에 등록금 대출을 특별히 허용하는 것을 기등록대출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등록금이 이미 납부되었기 때문에, 대출된 금액은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기등록대출의 대상및 사유
신입생 : 등록금 납부 시기와 대출가능 시기가 서로 맞지 않는 경우에 대한 대책

기등록 대출 절차

1. 학생이 기등록대출 신청
2. 대학원의 수납정보와 학적정보가 한국장학재단으로 전달됨(기등록 행정처리)
3. 등록금에서 장학금등 지원된 금액을 제하고 실제로 학생이 부담한 금액으로 대출가능금액을 산정
4. 학생이 산정된 대출가능금액 이내에서 대출금액을 정하여 대출실행
5. 대출한 금액을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C%8B%A0%EC%9E%85%EC%83%9D+%ED%95%9C%EA%B5%AD%EC%9E%A5%ED%95%99%EC%9E%AC%EB%8B%A8+%ED%95%99%EC%9E%90%EA%B8%88%EB%8C%80%EC%B6%9C

 

Q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에서 생활비 대출은 언제 실행할 수 있고, 대출한도는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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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생활비 대출은 대학원에 등록이 완료된 학생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학원의 등록기간이 끝난 후, 대학원에서 한국장학재단으로 수납정보와 학적정보가 전달되어야 그때부터 생활비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대출은 학기당 150만원이며 일시에 대출할 수도 있고 공시된 한국장학재단의 대출기간 안에 여러번 나누어 대출할 수도 있습니다.

 

Q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에서 등록금 대출의 금액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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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금액

한국장학재단은 대학으로부터 통보받은 학적정보와 수납정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결정합니다.
대출실행시에는 학생 본인의 의사에 따른, 본인납부금액도 고려하여 대출실행금액이 결정됩니다.

대출가능 금액 = 정규등록금 - 장학금등 수혜금액
대출실행 금액 = 대출가능 금액 - 본인납부금액

대출실행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본인납부금액은 학생 본인의 통장에서 인출됩니다. 통장에 이 금액이 없으면 인출에 실패하고, 과정이 중단되어 대출도 안됩니다.
2. 대학원의 등록금납부 가상계좌가 활성상태여야 합니다. 즉, 대학원의 정규등록기간, 최종등록기간 동안에만 등록금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Q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대출은 어떻게 진행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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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절차

한국장학재단의 대출상품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일반상환 : 모든 재학생, 수료연구(재학)생
2. 취업후 상환 (2022년1학기부터 시행):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인 재학생, 수료연구(재학)생

대출절차: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학생이 신청
2. 신청시 두가지 모두 신청됨
3. 일반상환으로 확정하려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여부에 아니오를 선택
4. 일반상환으로 확정하지 않으면,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에 약 8주의 시간이 소요
5. 신청후, 대학으로부터 수납정보와 학적정보를 받아 한국장학재단에서 승인
6. 승인후 학생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대출 실행
7. 대출을 실행하면, 등록금은 대학원의 등록금계좌로, 생활비는 개인의 은행계좌로 송금됨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https://www.kosaf.go.kr/ko/tuition.do?pg=tuition_main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고려대 안내문: https://graduate.korea.ac.kr/scholarship/foundation.html

 

Q

연구조교로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받으면, 다른 장학금을 못 받나요? 연구조교 장학금은 근로장학금인가요?

Views 206

→ 대표 키워드 : 연구조교 장학금

조교장학금은 근로장학금이 아닌 등록금 지원 장학금입니다.
일반적으로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받으면, 교육조교 등 교내장학금은 추가로 받기 어렵습니다.
교외 재원의 장학금은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scholarship/school.html

Q

내국인전형으로 입학한 외국인인데, 국적이 외국인이므로 외국인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Views 71

→ 대표 키워드 : 외국인 장학금

외국인 장학금은 외국인전형 지원자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조교 장학금 등을 지급 받았을 시, 장학금에 대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등 세금문제를 신경 써야하나요?

Views 152

→ 대표 키워드 : 장학에 대한 세금

조교장학금의 경우 비과세 근로소득이므로 소득세 과세대상이 아니며, 기타 모든 장학금은 소득세법상 소득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소득세 과세대상이 아닙니다.
장학금은 상속세 및 증여세에도 비과세로 규정되어 있으므로 이 또한 과세대상이 아닙니다.
관련하여 결론적으로 장학금 수혜에 대하여 소득 신고하실 부분은 없습니다.

 

Q

KU희망장학금은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나요?

Views 147

→ 대표 키워드 : KU장학금

KU희망장학금의 대상: 전체 학년 평균성적이 3.80[4.50만점]이상이며 가정형편이 어려운 재학생 (신입생 불가)
선정절차:
           1. 매학기 학생의 신청을 받는다. (6월, 12월)
           2. 신청당시 재학생 신분일 것
           3. 지도교수님 추천서와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직접 각 단과대학 행정실로 제출
           4. 우선선발 해당서류를 첨부하면, 우선선발
우선선발 해당서류:
           1.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2. 차상위계층 증명서
           3. 한부모가족 증명서
           4. 자활근로자 확인서
           5. 우선돌봄 차상위 확인서
           6.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KU%ED%9D%AC%EB%A7%9D%EC%9E%A5%ED%95%99%EA%B8%88

 

Q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중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단독 또는 공동연구의 주저자(교신저자 또는 제1저자)로 게재(acceptance letter 포함)한 자” 에서 저의 전공과는 무관한 학술지도 해당되는지 궁금합니다.

Views 314

→ 대표 키워드 :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일반대학원 규정에서 학회지의 분야에 대해서는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과에서 전공과 무관한 학술지는 인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3.html

 

Q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나요?

Views 352

→ 대표 키워드 : 학위청구논문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3조(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제44조(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석,박사 공통적으로 규정된 사항은
1. 재학연한이 경과되지 않은 자
2. 지도교수 지정과목을 취득 또는 취득예정자
3.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4. 인권과 성평등 교육을 수강한 자
5. 연구윤리 교육을 수강한 자

여기에 각 학과별 내규도 추가해야 정확한 제출자격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3.html


 

Q

다음학기 졸업을 준비하는 외국국적 학생입니다. 졸업하기 위해서는 대학원/학교에서 시행하는 한국어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던데 관련 정보(시행날짜, 접수시기, 접수방법 등)는 어디에서 알 수 있나요?

Views 108

→ 대표 키워드 : 한국어시험

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에서 공지/뉴스 ---> 공지사항 에 게시됩니다.
대학원에서 시행하는 한국어 시험은 전기, 후기에 1번씩 진행됩니다.

TOPIK성적으로 한국어 시험을 면제받고자 하는 경우, 외국어시험 면제신청 기간에 접수일 기준 2년 내의 유효한 TOPIK 성적으로 면제신청을 하면됩니다. 면제기준은 "공인 외국어시험 종류 및 면제기준표 (2022-1 기준)" 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B%8C%80%ED%95%99%EC%9B%90+%EC%99%B8%EA%B5%AD%EC%96%B4%EC%8B%9C%ED%97%98

Q

학연산 협동과정은 졸업시까지 재직상태가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졸업시라는 시점이 언제 인가요?

Views 157

→ 대표 키워드 : 학연산 협동과정

졸업시점은 전기는 2월 25일, 후기는 8월 25일입니다.

 

Q

현재 대학원 마지막학기 재학중이며 졸업은 내년 2월 예정입니다. 석사학위심사를 통과하였다는 전제 하에 취직 관련 서류에 사용하기 위한 졸업예정증명서 및 학위수여 예정증명서는 언제부터 발급이 가능한가요?

Views 229

→ 대표 키워드 : 증명서발급

학기말 경, 학위논문심사 결과 입력기간 종료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졸업증서에 영문표기가 잘못되었는데 변경가능한가요?

Views 172

→ 대표 키워드 : 졸업증서, 영문, 성명, 학위기

학위기는 1장만 발급되는 서류로 재발급은 불가합니다.
졸업생 영문변경신청을 하면, 영문 학위증명서는 변경된 이름으로 발급됩니다.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C%98%81%EB%AC%B8+%ED%95%99%EC%9C%84%EA%B8%B0

 

Q

졸업자격시험은 무슨 뜻인가요?

Views 246

→ 대표 키워드 : 용어

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에 필요한 시험을 편의상 졸업자격시험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다만, 학과별로 별도의 졸업자격시험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소속학과 행정실에 문의해야 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3.html

Q

토플로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할 시 My Best Score 로도 인정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Views 158

→ 대표 키워드 : 외국어시험 면제

토플로 외국어시험 면제 신청할 시 My Best Score 인정 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Q

외국어센터에서 개설되는 외국어시험 대체 어학강좌의 경우 학적에 상관없이(수료, 휴학 등) 수강료 내고 수강이 가능한가요?

Views 167

→ 대표 키워드 : 외국어시험 면제

외국어센터에서 개설되는 외국어시험 대체 어학강좌는 학적 관계없이 수강 가능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Q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신청기간이 따로 있나요 아니면 수시로 신청가능한가요?

Views 179

→ 대표 키워드 : 외국어시험 면제

외국어시험 면제신청기간은 매 학기 초(3월 중순, 9월 중순)에 있습니다. 이 기간을 놓치면, 그 학기에는 공인영어성적으로는 면제의 기회가 없습니다.

신청은 입학 후 첫번째 학기부터 신청할 수 있고, 한번만 신청하여 면제가 확정되면, 졸업시까지 유효합니다.
첫번째 학기 면제신청기간에 유효한(최근 2년이내) 공인영어성적이 있으면,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면제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도의 사유서를 작성한 후 추후에 영어성적을 제출하여 접수 받는 예외는 없습니다. 신청기간에 성적이 이미 나와 있어야 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Q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Views 222

→ 대표 키워드 : 외국어시험 면제

면제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2년 이내 취득한 공인외국어 성적을 제출 (학위논문제출자격 외국어시험 면제신청기간에 면제신청 필수)
           면제기준은 "공인 외국어시험 종류 및 면제기준표 (2022-1 기준)"
* 따라서, 유효한 공인외국어 성적이 있다면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면제신청 하기 바랍니다. 
2. 외국어시험 대체 어학강좌에서 B학점 이상 취득 (면제신청 안해도 학적에 업데이트됨)
           학과에 따라 학점이 다를 수도 있으므로, 학과에 확인
3. 교내 졸업자격 영어시험에 합격 (면제신청 안해도 학적에 업데이트됨)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Q

본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시 학점을 초과 취득한 경우 박사학위과정에서 인정받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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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초과학점, 인정

성적표를 지참하여 지도교수님과 상담후에, 초과학점인정신청서를 작성해서 학과행정실로 제출하면 됩니다.
몇학점까지 인정되는지는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25조(학점인정) 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학부과정에서 대학원 과목을 수강한경우: 6학점까지 (학·석사연계과정생은 12학점까지)
석사과정에서 박사과정 과목을 수강한 경우: 6학점까지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1_1.html


 

Q

교시 별 강의시간은 어디에 공지되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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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교시별 강의시간

교시 별 강의 시간은 대학원 수강신청 사이트(sugang.korea.ac.kr/graduate) -> 안내사항 -> 수강신청안내 에 공지되어 있습니다. 75분 수업과 50분 수업으로 되어 있고 휴식시간의 경우 75분 수업은 15분, 50분 수업은 10분입니다.

관련페이지: https://sugang.korea.ac.kr/graduate/

 

Q

청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청강하는 경우에도 블랙보드를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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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청강

청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의 교수님께 청강생 등록 요청하면 됩니다. 청강의 경우도 블랙보드 사용 가능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1.html

 

Q

과정별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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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수료요건
 

2021년 1학기부터 입학한 대학원생에 대해 일반대학원에서 요구하는 최소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학점
           석사과정: 24학점 이상
           박사과정: 30학점 이상
           석·박사통합과정: 48학점 이상

연구지도학점 (수업연한 매학기 2학점씩 신청)
           석사과정: 8학점 이상
           박사과정: 8학점 이상
           석·박사통합과정: 16학점이상

위 요건은 일반대학원에서 요구하는 최소 기준이며, 학과/전공에 따라 더 많은 학점이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_2.html

 

Q

신입생의 경우 학번 부여 후에 학점 교류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예를 들어, 1월 25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해야 된다면, 2월 2일 학번 부여 받은 후에 고려대 대학원 행정실에 신청서를 내면 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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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점교류 마감일

학번 부여 전에 학점교류가 마감되는 학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국내학점교류는 학번이 생성되어야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첫 학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다음학기에 신청해야 합니다.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A0%90%EA%B5%90%EB%A5%98

Q

고려대학교 전문/특수 대학원과의 학점교류가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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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점교류 -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일반대학원과 특수대학원은 학제가 상이하므로, 특수대학원 교과목은 수강 및 학점인정이 불가합니다.
교내 전문대학원과는 가능하나, 이 역시 학과내규에 따라 차이가 있기에 교내 전문대학원 학점교류에 관한 사항은 소속학과 행정실에 문의해야 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credit-exchange.html?wno=29

Q

타교로 학점교류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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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점교류

학점교류 신청의 대략적인 기간은 1학기는 1월 말에서 2월 초, 2학기는 7월에서 8월 입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해당대학의 마감일, 고려대학의 마감일이 두가지 마감일이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1. 각 대학교에서 각자의 대학교 학점교류 신청기간을 다른 대학교에 공문 발송
2. 공문을 수신한 대학행정실은 공지사항으로 자대 학생에게 안내
3. 학생은 신청서를 작성하고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대학행정실 담당자에게 발송
4. 대학행정실은 전체 신청서를 모아 총장의 승인을 받아, 각 해당 대학으로 신청서를 발송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credit-exchange.html?wno=29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A0%90%EA%B5%90%EB%A5%98

 

Q

공인영어성적을 대체할 수 있는 학교 자체 영어시험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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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외국어시험 면제

외국어센터에서 주관하는 졸업자격영어시험으로 외국어시험 대체 가능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language.html?wno=48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subject&key=%EC%99%B8%EA%B5%AD%EC%96%B4%EC%8B%9C%ED%97%98

 

Q

연구지도학점은 정규등록기간에는 의무적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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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수강신청

정규등록기간에는 의무적으로 연구지도학점 2학점을 신청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수업연한 이내에 수료나 졸업이 불가능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1.html

 

Q

지도교수지정과목을 이수하는데 유의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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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지도교수 지정과목

1. 지도교수지정과목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2. 지도교수지정과목은 성적표에 A-F로 성적이 표기되지만, 수료 요건의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3. 지도교수지정과목을 지정받은 뒤, 미이수할 경우 수료가 불가합니다.
4. 대학원생은 학부생과의 상대평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성적 부여는 담당 교원의 재량에 따릅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1.html

 

Q

한 학기당 최소 이수학점과 최대 이수학점은 어떻게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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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수강신청

학기당 최소 이수학점은 2학점입니다.
학기당 최대 이수학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교과학점 13학점까지
2. 지도교수지정과목이 포함되면 교과학점 16학점까지
3. 연구지도학점 2학점

 

Q

수강신청시 유의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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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수강신청

1. 수강과목 포기제도가 없습니다. 신청한 과목이 F가 되면, 미이수로 처리합니다.
2. 재수강이 없습니다.
3. 미이수 처리된 F 과목을 신청하는 것은, 이수하지 않은 새 과목을 신청하는 것과 같습니다.
4. F학점은 해당학기 성적표에는 반영되나, 전체 성적표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5. 연구지도 학점 2학점을 매학기 신청하지 않으면, 수업연한내에 수료할 수 없습니다.
6. 일반대학원에서 특수대학원 과목 수강신청은 불가능합니다.
7. 학부과목을 신청할수 없습니다. 지도교수지정과목만 학부과목 신청이 가능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1.html

Q

이번 학기 학위 심사 스케줄에 맞추지 못하여 다음 학기로 졸업이 늦어질 경우 등록금은 다시 또 납부해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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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위청구등록금

다음 학기에 다시 신청하실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다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9C%84%EC%B2%AD%EA%B5%AC%EB%93%B1%EB%A1%9D%EA%B8%88

 

Q

수료연구생은 정규학기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학위청구 논문심사 등록금만 제출하면 되는 것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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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위청구등록금

학위청구등록금은 수료생이 논문심사를 신청하는 학기에 수업료의 일정 %를 납부하는 것입니다.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자는 4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정규학기 재학생, 초과학기 재학생: 학위청구등록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2. 수료연구(재학)생 : 학위청구등록금과 수료연구등록금의 차이만 부과합니다.
3. 수료생 : 학위청구등록금을 부과합니다.
4.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 : 학위청구등록금을 부과합니다.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9C%84%EC%B2%AD%EA%B5%AC%EB%93%B1%EB%A1%9D%EA%B8%88


 

Q

영구수료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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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수료후 학위논문이 통과되지 않고, 학위청구논문 제출 연한 (재학연한)
           2020년 2학기까지 입학생: 석사과정은6년, 박사과정은 10년, 석·박사통합과정은 12년
           2021년 1학기부터 입학생: 석사과정은 4년, 박사과정은 8년, 석·박사통합과정은 10년
이 지나서, 학적이 영구수료 처리되어 논문을 제출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1회에 한하여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공지사항을 보면,
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에서 공지/뉴스 ---> 공지사항
" 2022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연한 연장 신청 안내" 과 같은 공지가 매년 11월말과 5월말경에 게시됩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sno=685&page=1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_1.html?wno=23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C%A0%9C%EC%B6%9C%EC%97%B0%ED%95%9C+%EC%97%B0%EC%9E%A5+%EC%8B%A0%EC%B2%AD

 

Q

일반대학원 석사 4학기 재학중입니다. 이번 학기 마치면 학점 이수가 완료됩니다. 개인 사정으로 졸업은 못하고 수료 상태로 남기를 원하는데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미등록 상태로 있어도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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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재학생과 수료생의 차이

1. 미등록
           재학생: 미등록 제적처리 된다.
           수료생: 수료 후 미등록은 제적되지 않는다.
2. 등록
           재학생: 정규등록(수업연한 이내, 등록금의 100%),
               초과학기등록(수업연한 이상, 3학점까지 등록금의 50%, 4학점 이상 등록금의 100%)
           수료생: 수료연구등록(등록금의 일정 %)
3. 수강
           재학생: 교과목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수료생: 교과목 수강신청이 불가능하다.

 

Q

교과학점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을 이번학기로 다 채우는 박사과정 대학원생입니다. 종합시험과 외국어시험을 보지 않아도, 다음 학기부터는 자동으로 수료생 등록금으로 고지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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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종합시험과 외국어시험

이번 학기에 수료가 되면 다음 학기 등록금은 수료생등록금으로 고지됩니다.
종합시험과 외국어시험은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으로 수료요건은 아닙니다.
교과학점과 연구지도학점 외에 지도교수지정과목 및 학과에서 정한 수료요건이 있을 수 있으니 학과로 정확한 수료요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Q

학기가 시작된 후에 휴학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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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휴학

휴학은 학기 시작 전, 학적변동기간에 신청해야 합니다. 학기 중 휴학을 신청할 수 있는 예외사항은 아래와 같고, 증빙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1. 질병으로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수강할 수 없어 휴학하려는 경우
2. 병역을 위한 군입대
3. 임신, 출산
4.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의 연수원 교육
5. 창업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html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subject&key=%ED%95%99%EC%A0%81%EB%B3%80%EB%8F%99


 

Q

수업연한단축 어떻게 할 수 있나요?

Views 206

→ 대표 키워드 : 수업연한단축, 조기수료

수업연한을 단축하여, 조기에 수료생의 자격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학석사연계과정, 석박사통합과정생이 수업연한을 단축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신청 절차가 있었으나, 신청절차 없이 수료요건을 만족하면 조기수료 처리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기수료대상자 중 병역 및 기타 사유로 조기수료를 유예하고자 하는 학생(수업연한 단축을 원하지 않는 경우)은 별도의 유예신청서를 매학기 초 (3월, 9월) 학과행정실로 제출해야 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_1.html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49&page=1


 

Q

석사 3학기까지 졸업요건을 충족시키고, 석사 4학기 때, 연구 지도 외에 수업을 수강하지 않을 경우에도 등록금 전액을 납부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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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 등록금과 수업연한

석사과정의 수업연한은 4 학기입니다. 수업연한 동안은 매학기 정규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석사과정에는 수업연한단축 신청이 없습니다.

 

Q

수업연한과 등록금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Views 250

→ 대표 키워드 : 등록금과 수업연한

수업연한은 졸업을 위한 최소 등록기간이라는 뜻입니다. 통상적으로 석사과정은 4개학기, 석박사통합과정은 8개학기가 수업연한입니다. 석박사통합과정은 수업연한단축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1. 수업연한 안에 있는 학기: 정규 등록 (등록금 전액납부)
2. 수업연한 밖에 있는 학기
           재학생인 경우: 초과학기 등록 (3학점까지는 등록금의 50%, 3학점이상은 등록금 전액납부)
           수료생인 경우: 수료연구 등록 (등록금의 일정 % 납부)

 

Q

지금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전일제 석박사통합과정으로 박사수료를 한 상태로, 학교에 다니면서 연구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전일제로 학교에서 연구하며 다른 전공분야도 파트타임으로 보험/취미 삼아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박사졸업하기 전에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이 아닌, 다른 학교 대학원(일반/특수)에서 석사과정을 파트로 다닐 수 있나요?

Views 510

→ 대표 키워드 : 이중학적

타 대학 과의 이중학적에 대해 제한하는 규정은 없으나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Q

현재 석박사통합과정 박사수료를 한 상태입니다. 현 상태에서 교내의 다른 학과의 석사과정으로 입학하기 위한 지원이 가능한가요? 기존의 박사학위과정과 새로운 석사학위과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나요? 예를 들면 새로운 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밟는 중에 기존 박사학위과정의 학위논문 요건이 충족되어 졸업논문을 쓸 경우에 기존학과의 졸업장을 받을 수 있나요?

Views 357

→ 대표 키워드 : 이중학적

원칙적으로 교육부에서는 동일 대학에서 이중학적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재학중이 아닌 수료상태에서 지원은 가능합니다. 타과 석사로 입학 후에도 기존 과정 졸업요건을 만족하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Q

타 대학 일반대학원 휴학 중인 상태로 이번에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에 합격했습니다. 이중학적에 대한 규제가 있나요?

Views 582

→ 대표 키워드 : 이중학적

타 대학과의 이중학적에 대해서는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고려대학교 내에서의 이중학적은 규제를 합니다. 일반대학원 내에서의 이중학적을 허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려대 일반대학원과 전문/특수대학원과의 이중학적도 불가합니다.

 

Q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입학을 하게 되었는데, 1학기 시작 전에 있는 학적변동 신청기간에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하고 석사전환 신청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Views 195

→ 대표 키워드 :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 신입생

신입생이 재학생이 되는 시점이 학적변동 신청기간 후에 있기 때문에, 신입생이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신청하는 것이 불가합니다.

 

Q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는 어떻게 하나요?

Views 254

→ 대표 키워드 :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 재학생

학적변동기간에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을 받게 되면 학적이 석사과정 재학생이 됩니다.

유의사항:
1. 이미 수료요건을 충족하여, 수료생이 된 학생은 중도포기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2. 종합시험은 본인의 과정에 맞는 종합시험에 응시해야 하기 때문에, 중도포기 승인 전에 석사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3. 승인 후에는 석사과정과 동일한 수료요건과 졸업요건이 적용됩니다.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A0%81%EB%B3%80%EB%8F%99

Q

신입생이 첫번째 학기를 휴학할 수 있나요?

Views 209

→ 대표 키워드 : 신입생, 휴학

신입생은 첫번째 학기를 휴학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첫번째 학기 휴학이 가능한 경우는 군입대 사유로 인한 군복무(의무복무) 휴학입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html

Q

신입생에게 학번과 학적은 언제 생성되나요?

Views 183

→ 대표 키워드 : 신입생, 학번, 학적

학번은 전기신입생의 경우 2월초, 후기신입생의 경우 8월초에 부여됩니다. 이 학번을 이용하여 수강신청을 할 수 있읍니다.

학적은 학기가 시작되어야 ‘재학생’ 이라는 학적이 생성됩니다. 학적이 생성되어야 재학증명서의 발행이 가능하고, KUPID 가입이 가능합니다.

 

Q

신입생 학생증은 어떻게 발급받나요?

Views 203

→ 대표 키워드 : 신입생 학생증

1. 합격자 준수사항의 “학번 확인 및 학생증 발급” 항목에 명시된, 학생증발급 신청기간에 신청.
2. 미신청자에게는 학생증이 발급되지 않음.
3. 학생증 수령은 각대학 행정실이나 학과행정실에서.
4. 미신청자는 3월 중순경부터 교내 원스탑서비스에서 신청가능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A9%EA%B2%A9%EC%9E%90+%EC%A4%80%EC%88%98%EC%82%AC%ED%95%AD

 

Q

신입생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Views 224

→ 대표 키워드 : 신입생 수강신청

1 수강신청방법
           인터넷 수강신청 전용 URL: https://sugang.korea.ac.kr/graduate
2. 수강신청기간
           신청기간: 학기 시작 전
           정정기간: 학기 시작 직후 (신규 신청도 가능)
3. 수강신청에 필요한 ID
           학번 (학번은 수험번호를 이용하여 검색가능, KUPID ID는 필요없음)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16&page=2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sno=701&page=1
 

Q

KUPID는 언제부터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Views 159

대표 키워드 : KUPID, 포털

학기가 시작된 첫날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그 이전에는 학적이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Q

학적변동기간이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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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키워드: 학적변동

학적변동을 신청하는 기간입니다. 학적변동이란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말합니다.
1. 휴학 및 복학
2. 지도교수 변경
3. 석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4. 신입생 지도교수 신청
5. 석박사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조기수료)
6. 학석사연계과정 수업연한 단축(조기수료)

7. 자퇴 및 재입학
8. 전공변경
9.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생의 석사학위 취득신청

각기 신청기간과 신청방법(인터넷 신청, 학과로 원서제출)이 다르고, 매학기가 시작하는 바로 전달인 2월과 8월에 집중되어 있고, 학사공지사항으로 공지됩니다.

관련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academic/info02.html?wno=22
관련공지: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html?cate%5B%5D=0&sdate=&edate=&listnum=10&keyfield=&key=%ED%95%99%EC%A0%81%EB%B3%80%EB%8F%99